Wrye Bash 를 돌려보자http://www.ilbe.com/828583536

언캐퍼Uncapper를 써보자 (1)http://www.ilbe.com/838312420





역시 스용소는 명불허전 글리젠 병신이라 1편과 2편이 같이 보이는 민망함이 연출되겠네.



3. 각 스킬들의 세부 설정


[SkillExpGainMults]

; Set the Skill Experience Gained Multiplier to

; betwen 0.0 and 10000.0

; Using too low or too high values may crash the game. Handle them with caution.

; Default game value = 1.0

;(Setting bUsePCLevelNotBaseSkillLevel to 1, will use Character Level instead of Base Skill Level for the subsections)


이 부분은 각 스킬들의 '성장도' 를 결정짓는 곳이다. 니가 하는 캐릭의 컨셉에 맞춰 설정하면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fOneHanded=2.0

fPickpocket=1.0

fSpeech=0.2


이 예시는 한손무기, 소매치기, 화술에 대한 값을 조정한 거다.

주력 기술로 쓰일 한손무기는 2.0의 배율로, 별로 쓸 일도 없는데 쓰잘데없이 레벨업을 시켜서 매번 빡치게 하는 화술은 0.2의 배율로 운지시켜봤다.

이렇게 하면 게임 내에서 한손무기 스킬의 성장은 기존의 2배, 화술의 성장은 기존의 1/5로 떨어지게 된다.

설정값은 위에 써있는대로 0.0~10000.0 까지 되며 너무 높은 값을 주면 튕길 위험이 있다니까 적당히 써라. 5.0만 해도 어버버하다보면 순식간에 그 스킬 만땅 찍는다.


bUsePCLevelNotBaseSkillLevel=0


그리고 밑에 이 항목이 보일텐데, 최대한 밸붕을 막아보려면 그냥 0 그대로 냅둬라.

배율의 기준값을 스킬의 기본값이 아닌 니 캐릭터 레벨에 따라가는 역할을 한다. 굳이 쓰고 싶다면 0을 1로 바꾸면 된다.


[SkillExpGainMults\Alchemy]

1=1.0

[SkillExpGainMults\Alteration]

1=1.0

[SkillExpGainMults\Archery]

1=1.0

[SkillExpGainMults\Block]

1=1.0


조금만 내려오면 바로 이런 게 널 기다리고 있을 건데, 이건 쉽게 말하면 '스킬 성장도의 레벨 구간 설정' 이라 보면 된다. 시작은 미약하나 끝은 창대하던지, 기승전병이 될 지 결정하는 곳이라 보면 돼.


[SkillExpGainMults\Alchemy]

1=1.0

10=5.0

25=10.0

40=0.0


예를 들면 이렇게 바꾸는 식인데,

1레벨부터 = 1배

10레벨부터 = 5배

25레벨부터 = 10배

40레벨부터 = 성장을 정지합니다

이런 의미다.

그리고 마지막에 지정된 값이 끝까지 간다. 괜히 골머리 썩기 싫은 게이들은 그냥 냅두고, 보다 세세하게 구성하고 싶은 게이들은 일일히 지정해주면 되겠다.

'난 파과+환영+한손검 마검사를 하고 싶은데 실상 싸움은 환영+한손검 으로만 해서 파괴마법이 제때제때 못 따라오는 거 같아' 하는 게이들은 파괴마법 스킬의 배율을 올려주면 되겠지?



[PCLevelSkillExpMults]

; Set the Skill Experience to Player's Character Experience Multipliers to

; betwen 0.0 and 10000.0

; Using too low or too high values may crash the game. Handle them with caution.

; Default game value = 1.0

; (Setting bUsePCLevelNotBaseSkillLevel to 1, will use Character Level instead of Base Skill Level for the subsections)


[SkillExpGainMults] 밑으로 내려오면 이제 아주 기특한 기능을 갖춘 [PCLevelSkillExpMults] 이 기다린다.

이게 왜 기특하냐면 '각 스킬들이 캐릭터 레벨업에 얼만큼 영향을 주길 원하냐' 를 정해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야.


fLightArmor=1.0

fLockpicking=0.1

fOneHanded=1.0

fPickpocket=1.0

fRestoration=1.0

fSmithing=0.3

fSneak=1.0

fSpeech=0.1


예시를 보자.

다른 건 다 기본값(1.0)인데 반해 잠금해제와 제련, 화술이 각각 0.1, 0.3, 0.1 인게 보이지?

다른 스킬은 바닐라대로 스킬이 오르는 만큼 캐릭터 경험치에 그대로 적용되는데 반해, 잠금해제와 제련, 화술은 암만 쳐 올려도 캐릭터 경험치에 별로 반영이 안되게 해놨단 의미야.

특히 비전투 스킬의 경우 원하지도 않게 '제련으로 장비 바꿔서 밖에 나갔더니 내 전투스킬은 시발 똥인데 몹이 존나 센게 나와요 시발' 같은 일이 심심치 않게 벌어진단 말야. 그렇다고 전투스킬-비전투스킬 을 균형발전시키는 일을 하자니 짜증나고...

그럴때 쓰는 거다, 이 부분은.

반대로 '아 시팔 스닉이 존나 사기라 몹이 종이장처럼 나가떨어지는데...' 싶은 게이는 스닉 스킬의 경험치 배율을 존나 높여놓으면 스닉 레벨에 비해 몹이 짱짱센 애들로 나오게 할 수 있겠지? (데들리 드래곤 같은 몹 레벨을 캐릭터레벨X5 이런 식으로 바꿔주는 모드까지 겸해주면 금상첨화)


기타 주의사항과 bUsePCLevelNotBaseSkillLevel=0, [SkillExpGainMults\Alchemy] 같은 건 여기도 동일하게 있으니 설명은 패스.




4. 레벨업 당 얻는 퍽 갯수 설정


[PerksAtLevelUp]

;Set the number of perks gained at each level up. If a specific level is not specified then the closest lower level setting is used.

;Default game value is one perk per level (you can also use float as value, for example 1.25 per points per level)

; Level (2..10000) = Perks (0..255)

;

;In the following inactive commented example the player will gain 1 perk per level at and from level 2 to 9, then 2 perks per level at and from level 10 to 29,

; then 4 perks per level at and from level 30 to 94, then no perk at all per level for level 95 and above

;

;2=1

;10=2

;30=4

;95=0

2=2

10=3

30=4


그놈의 퍽이 뭔지 이거 때문에 용의 영혼을 퍽으로 바꿔주는 모드도 설치하고 그러는 사람들도 있다.

밸런스와 욕망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지만 모드를 많이 깔자니 충돌이 날 거 같은 게이들은 이걸 좀 만져보길 권한다.

위의 예시를 보면,


 2=2

10=3

30=4

2레벨 도달시 2개

10레벨까지 3개씩

30레벨까지 4개씩

이후 계속 4개씩


이란 의미를 갖고 있다는 걸 이쯤이면 눈치챌 수 있을 거다.

사실 나도 언캐퍼를 처음 접한게 퍽이 너무 고파서였다. 내가 이걸 찾으러 다닐땐 용의 영혼을 퍽으로 바꿔준다던가 하는 모드가 없었거든. 끽해야 트레이너 정도?

여러 좋은 퍽들을 원없이 누리고 싶으면 과감하게 수정해봐라. 사실 저 예시 세팅만 해도 일정 레벨이 지나면 퍽은 차고 넘친다마는...




5. 피/엠/스테 세부 설정


[HealthAtLevelUp]

[CarryWeightAtHealthLevelUp]


마지막 부분이다.

이건 피/엠/스테 별로 다르기만 할뿐 내용은 같으니 대표적으로 피통만 예시로 설명할게.


[HealthAtLevelUp]


스카이림은 레벨업을 할때마다 세가지 스탯 중 한가지를 부여하게 되고, 그 수치는 10으로 고정되어 있지?

그 고정된 10 이란 수치를 바꿔주는 거다.


;Set the number of health points gained at each level up when Health is selected during the Level Up screen. If a specific level is not specified then the closest lower level setting is used.

;Default game value is 10 points per level

; Level (2..10000) = Points (0..10000)

;

;In the following inactive commented example the player will gain 10 points per level at and from level 2 to 9, then 20 points per level at and from level 10 to 29,

; then 40 points per level at and from level 30 to 94, then no points at all per level for level 95 and above

;

;2=10

;10=20

;30=40

;95=0

2=10

10=20

30=40

50=50


예시처럼 레벨구간(굳이 같을 필요는 없고, 아예 1단위로 쪼개서 할 수도 있음)마다 한번 찍을때마다 상승하는 피통을 바꿔줄 수 있다.
마찬가지로 마지막에 설정된 값이 끝까지 계속 가는 거고.
컨셉 별로 많은 레벨을 투자하기 아까운 (ex. 법사캐릭-스테미너) 스탯을 조절해주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CarryWeightAtHealthLevelUp]
;Set the number of "Carry Weight" points gained at each level up when Health is selected during the Level Up screen. If a specific level is not specified then the closest lower level setting is used.
;Default game value is 0 points per level
; Level (2..10000) = Points (0..10000)
;
;In the following inactive commented example the player will gain 10 points per level at and from level 2 to 9, then 20 points per level at and from level 10 to 29,
; then 40 points per level at and from level 30 to 94, then no points at all per level for level 95 and above
;
;2=10
;10=20
;30=40
;95=0
2=5
10=10
30=20

이제는 익숙한 구조로 설정할 수 있으며, 각 스탯이 상승함에 따라 소지무게 한도가 얼마나 올라주는지 설정할 수 있게 해주는 부분이다.
가방 룩이 나쁜 건 아니지만 나의 룩덕질엔 어울리지 않아!! 하는 나를 포함한 포주새끼들이 환영할 만한 옵션이지.

2레벨부터 체력을 선택하면 소지무게 5포인트 상승
10레벨까지 체력을 선택하면 소지무게 10포인트 상승
30레벨까지 체력을 선택하면 소지무게 20포인트 상승
30레벨부터 이후까진 쭉 20포인트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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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언캐퍼에 대한 설명을 마친다.
사실 언캐퍼는 앞부분이 가장 어렵고, 가면 갈수록 쉬워서 2편은 그다지 막히는 부분이 없네. 반복되는 구성일 뿐, 양만 많지...

언캐퍼는 캐릭터의 '성장' 에 관여하는 만큼 가장 크게 밸런스를 건드리는 모드라서 조금만 욕심을 부려도 아예 넘사벽 씹치트 수준이 되는 건 금방이야. 따라서 쓰는 사람이 적당히 조절할 줄 알아야하고, 꼼꼼하게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어.

궁금한 건 물어보든 알아보든 하고, 정 영어가 좆같으면 카페 같은 곳에 누가 설정 파일 한글화 해놓은 게 있더라. 구해서 써봐.


b61fb1937b5b395253acfdef04a07374.jpg

마지막은 포주짤로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