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해방 직후....













2.JPG  


당시 초대 대통령이였던 이승만에겐 큰 고민이 있었다














3.png  



"님들 이게 뭔지 앎????"













4.gif  


"이게 뭐임?? 먹는거임???"













5.jpg  

그 고민이 무엇이냐고 하면


당시 한국 국민들이 너무나도 멍청했다는것이였다....














6.jpg   



일제 시대때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 


해방 직후에 무려 80%에 달하는 사람들이 문맹이였는데










7.png  


일제가 약 36년의 세월동안 문맹률을 21% 가량 하락 시켰으나










8.jpeg  


이는 조선일보에서 시행한 한글 보급 운동에 의한 성과이며











9.jpg  


일본어를 기준으론 문맹 퇴치율이 0%에 달했다....




(참고 자료: http://www.jkcf.or.jp/history_arch/second/3-08k.pdf

일제시대때 일본 정부에서 시행한 조사이며

일제가 한글 보급 운동을 중단시킨 이후로 해방될때까지 전혀 변화가 없었음)









10.png  


국민의 대다수가 기초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11.jpg   


국민의 80%가 문맹이라는 사실에 이승만은 큰 충격을 받고












12.jpg  


"님들아 공부하셈!!!!!"








본격적으로 문맹 퇴치 운동을 개시하게 된다












18.jpg   

  


그리하여 문맹 퇴치 운동을 개시한지 단 3년만에 


문맹률을 37%나 하락시키는 성과를 올리게 된다














14.jpg  


6.25 전쟁으로 인하여 문맹 퇴치 운동이 도중에 잠시 중단되었으나
















15.PNG  



정전 이후 나라가 어느정도 안정화 되었을때 쯤


다시 문맹 퇴치 운동을 재개하여 











16.gif  



(문맹국민 완전 퇴치 계획 1953)









17.gif  


(제2차 전국문맹퇴치 교육실시 계획안 1954)












18.jpg 

 


1958년엔 문맹률을 4%까지 끌어 내리는 엄청난 성과를 거두게 된다


13년만에 문맹률을 74%나 하락시켜 문맹 퇴치에 성공한것이다




 














19.jpg  


이는 이승만의 수 많은 업적중에서도 일부에 불과한 내용이다


철저한 반공노선, 반일노선을 달리던 국부 이승만 대통령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대한민국은 없었을지도 모른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