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국가 영향 평가 여론조사라고 BBC에서 자체적으로 통계를 내리는 게 있음.

해당 나라를 좋게 보느냐 나쁘게 보느냐 이도 저도 아니게 그저 그러냐로 분류를 해놓음.

물론 이게 곧 혐한 분포율을 뭐 이런 걸 뜻한다거나 그런 건 아니니 너무 극단적 생각은 말고.


설명 할 필요 있나 싶지만 Positive가 긍정적으로 본다는거고 Negative가 부정적 Neutral이 중립이다.

Pos-Neg는 긍정 비율에서 부정 비율을 뺀거고. 부정적 부분을 보여주려고 일부러 Negative 기준으로 정렬을 함.


korea.png


2010년도 자료도 그랬지만 이번에도 무려 독일이 1위다. 무려 46%. 다만 이걸 그대로 받아들일 건 아니고 좀 생각을 해야함.

우리나라도 모든 나라 외국 사정을 잘 모르듯 외국도 우리나라 사정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거지.


즉 북한이 혼자 도발하고 지랄하는데 이게 남북끼리 허구헌 날 쌈박질 하는 걸로 보인다거나 하는 경우도 적지 않을테고.

애당초 한국 하면 '아 핵 가지고 지랄하는나라?' 이렇게 인식하는 나라도 여럿 있고. 북한이 남한보다 유명하단 거 전부터 다 알아왔잖아?


물론 외국나가서 나라망신 시키는 어글리 코리안의 영향도 적지 않을 수도. 그리고 북한과 친한 나라는 뭐 당연하겠지?


근데 우리나라가 34%로 무려 6위다. (중간에 공동 3위 엮인 나라가 있음) 그래도 자국민은 우리나라 좀 사랑해주면 안되나 어찌 이리 솔직하盧 ㅠㅠ

중국 28%와 일본 16% 보다 더 많다 어째.


아래는 보너스로 일본과 중국.


japan.png


중국이 무려 62%로 일본을 제일 부정적으로 보는 걸로 나왔다. 2등은 울나라 58%.

왠지 이거 보고 더 분발해야겠다는 게이 나올 것 같盧


china.png


중국 부정적으로 보는 나라 1위는 울나라가 64%로 1위. 일본이 50%로 2위.

중국은 서방국가 중에 좋아할 만한 나라가 있겠냐 싶다지만 많네.


근데 한중일 3개 국가 도표 다 보면 이상하게 서방국가 퍼센트가 높네.

특히 독일, 프랑스. 우리가 얘네한테 뭐 웬수진게 있는건가 왜들 이러지?


여튼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게 뭐 혐한 분포로 이어지는 것도 아니니 너무 극단적 생각은 말자.

이런거 보면서 국가 이미지 좀 생각해서 나라 망신 안 시켜야지 이런 생각 가진다면 좋은거겠고.




세줄 요약

- 한중일이 서로 제일 많이 깔 줄 알았더니 이 통계만으론 우리나라는 크게 나쁘게 보질 않는 느낌. 우리나라는 다 까지만. 이미지 관리인가?!

- 서방국가들에 대한 우리나라 이미지가 좋지 않은 듯 하다. 물론 통계는 통계일 뿐이라지만.

- 씨발 북괴.




P.S - 근데 BBC 이 새퀴들 2010년도 때에는 태국에서 코리아를 북한으로 오역한 병크친 사례가 있음. 그래서 태국이 1위였는데 잘못된거라 무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