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낙법 훈련을 매트에서 하면 착각을 동반하기 때문에 야매적입니다
· 유도, 주짓수 등은 일체형 도복을 입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전체 인원이 도복충이고 갑바충이 멋있어 보여서 못 느낄 뿐입니다. 지금 도복은 모자란 사람이 선택한 것과 같습니다.
· 무술 전공 체대생은 특전사(특공 무술)의 기합을 따라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성대만 망가질 뿐입니다.
· 트라이애슬론 사회체육은 연못, 호수 등에 그만 들어가고, 워터풀(파도풀)을 만들거나 실내수영장을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순서는 자전거-수영-마라톤 혹은 마라톤-수영-자전거 더 좋습니다.
· 조선 택견은 부채나 단소(소금)를 들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유파가 다양했다면 양팔을 돌리는 쪽은 비주류였을 것 같습니다.
· 겐도(검도)는 발목 있는 운동화(겐도화)를 도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조선 환도를 중국, 일본의 도검류와 비교하는 것은 별로입니다. 조선 환도는 창, 활, 언월도 등에 대한 보조 무기이고, 평상시에는 호신(방어) 도구일 뿐입니다.
· 핸드볼은 골-에어리어 지역에 들어가지 않거나, 바운드 슛을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거나, 점선 밖을 2점으로 설정하면 지금보다 더 재미있어질 것 같습니다.
· 풋살은 키퍼가 없는 경기 방식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 피겨는 음악의 속도와 제자리 회전 속도가 벌어질수록 점수가 낮아야 할 것 같습니다.
· 아이키도의 합기술은 대단하지만, 칼(검) 뺏기는 야매적입니다. 왜냐하면 카타나 길이는 벽을 등지고 있으면 찌르기 밖에 할 수 없는데, 찌르기를 피해서 접근하는 게 생존율이 좋습니다.
· 태권도 자유품새 음악으로 영화 황비홍 ost #1 Man Ought To Be Strong을 쓸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