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inarrecaps.com/our-blog/tidbits-from-tnt-1-1-2026?ck_subscriber_id=3330643655&utm_source=convertkit&utm_medium=email&utm_campaign=Dinar%20Recaps%2010am%20January%202%202026%20Newsletter%20-%2020240260
LouNDebNC: 시리아의 아흐메드 알 샤라 임시 대통령은 월요일 다마스쿠스에서 열린 행사에서 새로운 화폐를 공개했습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지폐는 액면가가 재조정되어 금액에 있는 0의 개수가 줄었고, 2018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가스 살인마"라고 강력하게 비난했던 바샤르 알 아사드 전 독재자의 초상도 더 이상 찾아볼 수 없습니다.
샤라아는 기념식에서 시리아 파운드화의 액면가 변경은 회계상의 편의를 위한 것이며 실질적인 가치를 바꾸거나 장기간의 시리아 내전 동안 겪었던 높은 인플레이션을 해소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
그는 "구 화폐 단위에서 0을 두 개 없애고 새로운 화폐 단위로 바꾸는 것은 경제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통화 거래를 더 쉽게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리아 경제를 개선하려면 생산량을 늘리고 실업률을 낮춰야 하며, 경제 성장을 이루는 기본 요소 중 하나는 은행 상황을 개선하는 것이다. 은행은 경제의 동맥과 같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지폐는 10파운드부터 500파운드까지 다양한 권종으로 발행되었으며, 기존 지폐는 1,000파운드부터 50,000파운드까지 발행되었습니다. 새로운 10파운드 지폐는 기존 1,000파운드 지폐와 거의 같은 양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새 지폐는 칙칙한 옛 지폐와 달리 상당히 화려하며, 잔혹한 아사드 왕조의 이미지 대신 장미, 밀, 올리브, 오렌지, 그리고 중동 요리에서 귀하게 여겨지는 뽕나무 열매 등 시리아 토종 식물들을 그려 넣었습니다.
샤라 아는 새로운 디자인이 "이전의 아쉬운 시기가 끝나고 시리아 국민과 현대 시리아의 현실에 희망을 품고 있는 지역 사람들이 열망하는 새로운 시기가 시작됨을 상징한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화폐 디자인은 새로운 국가 정체성을 표현하고 개인 숭배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일부 시리아 온라인 논평가들은 새로운 디자인에 대해 탐탁지 않게 생각했는데, 밝고 경쾌한 색상과 작물 묘사가 시리아의 오랜 역사나 내전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한 비평가는 인스타그램에 "시리아는 단순히 나무 몇 그루와 농작물만 있는 곳이 아닙니다. 문명과 역사, 문화가 어우러진 곳입니다." 라고 썼습니다 .
"솔직히 말해서, 새 시리아 화폐를 디자인한 사람은 손이 부러져야 마땅해요. 마치 채소 시장에 가서 '이건 5, 이건 10, 이건 100'이라고 정한 것 같아요." 새 지폐에 대해 더욱 신랄하게 비판한 한 사람이 이렇게 말했다.
"새 시리아 지폐는 별로 마음에 안 들어요. 아사드조차 우마이야 모스크를 지폐에 넣었잖아요. 너무하잖아요." 세 번째 사람이 불평했다.
우마이야 모스크는 다마스쿠스에 있는 역사적인 건축물 입니다 . 수 세기 전에는 기독교 성당이었으며, 일부 사람들은 세례 요한(또는 적어도 그의 일부)이 이곳에 묻혀 있다고 믿습니다.
샤라아는 이번 화폐 개혁의 목표 중 하나는 시리아의 외화 의존도를 낮추고 파운드화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시리아 파운드화는 2011년 내전 발발 당시 달러당 약 50파운드였지만, 2024년 12월 아사드 정권 축출로 내전이 종식될 무렵에는 달러당 약 11,000파운드까지 떨어졌습니다. 시리아 화폐 가치가 너무 많이 하락하면서 국민들은 시장에서 아주 작은 물건을 살 때조차도 무거운 현금 뭉치를 들고 다니는 데 익숙해졌습니다.
샤라와 시리아 중앙은행 총재 압둘카데르 후스리에흐는 국민들에게 통화 전환 기간 동안 인내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샤라아는 "구화폐를 소지한 모든 사람은 신화폐로 교환받게 될 것이므로, 교환을 강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교환을 강요하면 시리아 파운드화 환율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화폐 교환은 차분하게 진행되어야 하며, 중앙은행은 정해진 일정에 따라 교환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후스리예는 교환 과정이 약 90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필요한 경우 연장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는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며, 이 기간 동안 가격은 기존 통화와 신통화 모두로 표시될 것임을 확인합니다. 향후 며칠 내에 통화 변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설명하는 미디어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후스리예는 아마도 안보상의 이유로 새 지폐가 어디에서 인쇄될 것인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아사드 정권이 몰락하기 전까지 시리아의 화폐는 러시아에서 인쇄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