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6fUCQ

댓글들을 보다 보니까 추가할 내용들이 많아서 수정본을 써보기로했다.

안녕 게이들아

랜스 말 많아서 글하나 싸봄

오늘 교양시험본게 논술형이라 정리글이 잘 나올진 모르겠다

우선 난 갓 누렙 4천대 진입한 서민임. 무기는 랜스랑 활 너클 세개만쓴다

내가 랜스 입문한 루트를 기본베이스로해서 글을 쓸테니까 읽다가 더좋은 생각 있으면 댓글로 써줘 수정할게

 

 

1. 랜스를 쓰는 이유

 

 

근접전투를 종결한 유저들을 보면 대부분 랜스를 사용한다. 이유는 피어싱 때문인데

나랜.png

(필자의 것이 아님)

위에서 보는것과 같이 방어와 보호를 깎기 때문이다.

리악 하클과 블관 나랜을 비교할 경우 맥뎀50정도가 차이나는데 고레벨 던전으로 갈수록 몹들의 방보가 높아 피어싱이 이 차이를 극복하고도 남는다.

물론 피어싱효과를 다 받지 못하는 상대적으로 저렙던전의 경우 하클이 더 효율적이다.

또하나의 이유는 랜스 전용 스킬인 랜스차지인데 탑승 펫을 이용하면 스매시급의 데미지를 볼수있어 랜차->스매시->다운어택이라는 강력한 콤보도 가능하다.

랜차뎀지.png

(위 유저는 필자가 아님)

위와 같이 세공을 '떡칠'을 할경우 몹들에게 6자리 데미지를 주며 노짱곁으로 운지시켜버릴수있다. (이를 뺑소니라고한다. 형기생각나盧?)

랜스 차지는 직선거리 범위 공격이라서 몹들이 직선상에 있다면 한방에 보내버릴수있는 스킬이다.

 

2. 랜스의 종류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랜스는 나이트 랜스와 라이온 크로 랜스가 있다.

데모닉 스케일 랜스나 랑그히리스 본브레이커, 카르텔 인챈트를 생각하는 유저는 이런 글이 필요하지 않기에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다.

피시스 우든 랜스는 뭐 그렇다.

나랜라랜 비교.png

(둘다 필자의 아이템이 아니다)

일단 둘다 인챈트는 블라인드와 관통하는으로 같다.

차이점을 살펴보자면 맥뎀 크리 피어싱이다.

라랜은 맥뎀이 높은대신 크리와 피어싱이 낮고, 나랜은 맥뎀이 낮은대신 크리와 피어싱이높다.

장인 개조또한 나랜은 체력1~25 행운 1~70인데 비해 라랜은 체력 1~70 행운 1~20 이다. 맥뎀 vs 크리+피어싱 이라고 할수있다.

필자는 현재 나랜 라랜 둘다 보유중이며 라랜을 많이쓴다.

라랜을 들고 크리 150이상이 나온다면 그림자 하드~엘리트에선 나랜 라랜 체감이 안되며 로드나 페중, 무도정도 가야 체감이 된다.

그러나 위에 나열한 사냥터의 경우 속성세공이 불가피하기에 피어싱레벨에 따른 체감은 미미한 편이다.

즉, 자신이 돌 사냥터에서 풀크리가 뜰경우 선택은 유저의 몫이라고 할수있다.

또한 중요한 요소는 비용인데 라랜은 사바나의 사자들을 사냥하면 높은 확률로 드랍하여 직접 수급이 가능하지만

나랜은 블스를 올리지 않았다면 다른 유저에게 사는 방법 밖에 없다.

 

그리고 단순히 구입비용만의 문제가 아닌것이 라랜은 무한 수급이 가능해서 장개가 운지할경우 새것을 다시 개조하면 되지만

나랜은 비싼돈을 주고 다시 구입하거나 복구키트를 사용해야한다.

인챈트의 경우 모친출타 카르텔이 있지만 이건 위에서 말한대로 패스하겠다.

대표적인 인챈트는 블라인드나 관통하는, 시즈, 메달등이 있으며 혹자는 리치, 악어, 야생의, 디스트럭션을 사용하기도한다.

블라인드는 6랭크 랭크제한없는 인챈트이며 무도 준결승이나 결승 보상에서 획득가능하고

관통하는은 9랭크로 A랭크 밑작업이 필요하며 신들의 간수에서 획득할수있다.

위 두개 인챈트는 직접 구하기 어려운편에 속하므로 언테임드 디스트럭션 -> 리치 관통하는 -> 블라인드 관통하는 순으로 케릭터의 스펙업에 따라 만드는게 좋다.

 

 

3. 사전준

 

 

랜스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아 보았으니 언제 진입하는것이 좋은지가 궁금할것이다.

랜스는 상급자 전사들이 사용하는 무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랜스를 착용하고 맥뎀이 350이상일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컴뱃마스터리, 윈드밀, 스매시, 다운어택, 크리티컬히트는 적어도 1랭크를 만들고 시작하는것이 좋다.

근접전투 스킬이 아닌 부가 요소들은 솜씨와 행운, 의지가 있는데

솜씨는 밸런스를 올려주며 이는 자체 밸런스가 낮은 랜스에 필수적 요소이다.

솜씨를 얼마나 올려야 하는가는 자신의 장비에 붙은 인챈트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표적으로 밸런스를 올려주는 인챈트는 우아한, 스트라이더가 있다.

밸런스를 올려주는 인챈트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이번 패치 전에는 풀밸런스까지 240정도가 필요했으나 현재 900정도가 필요하며

중갑 착용시 1200정도가 필요하다. 정신건강을 위해 목표 밸런스는 60정도로 잡고, 우아한이나 스트라이더를 1~2개정도 사용해주면 제련1랭 만으로도 가능하다.

 

솜씨 200의 경우 우아한과 스트라이더로 밸런스 +30정도를 해주면 70대~풀밸을 볼수 있을것이다.

 

레벨업이나 몹표 나랜을 사용할 경우 이보다 쉽게 가능하다.

 

반대로 라랜의 경우는 밸런스가 풀개조시 0이라는 시랭이같은 스펙이므로 솜씨와 +밸런스 인챈트들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자.

 

상점표나 x급 라랜의 경우 풀개조시 밸런스가 10~20정도 되는 편이다. 그러나 x급은 구하기도 힘들고 가격도 비싸다.

 

몹표라랜은 밸런스가 낮은대신 맥뎀과 내구가 높은편이다.

 

직접 제작하려면 몹표라랜을 쓰는게 은행 잔고를 지키는 길이다.

크리티컬의 경우 나랜은 의지나 행운질 없이 하드까지 가능하며 라랜의 경우는 필요하다.

돈을 투자해서 나랜으로 가면 근접->랜스로 바로 가도 원활한 사냥이 가능하지만

돈이 없다면 근접-> 격투-> 랜스로 가는것이 좋다.

필자는 아이템을 모두 직접 제작하는것이 재미있기때문에 후자를 선택하고 라랜으로 랜스에 입문했다.

격투가 단순히 랜스의 크리티컬을 위한 용도뿐아니라 랜스 + 격투로 사용하면 견제나 1:1 보스전에서 훨씬 효율적이다.

랜차->스매시->다운어택->대시펀치->스크류어퍼->드랍킥 콤보는 단시간에 보스를 노짱면담 시킬수있다.

또한 상위 던전을 노릴 경우 의지를 올리는것은 피할수 없다.

랜스 스킬은 랜스 마스터리, 랜스 카운터, 랜스차지 세가지이고, 랜스 마스터리의 경우 1랭크시 랜스가 3타무기로 바뀌므로 1순위로 찍어주도록하자.

랜스차지를 찍고나서 랜스 재능을 올리고 인챈트 적용을위해 랜스 카운터를 올린다.

 

 

4. 중후반의 랜서

 

 

랜스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맥뎀을 보지 않을수가 없다. 한 게이의 말로는 400~500 구간에서는 라랜이 우수하고 다른 구간에서는 나랜이 우수하다고한다.

인챈트의 경우에는 맥뎀이 크게 상승하는 리치나 악어같은 인챈트는 라랜이 나랜보다 효율적이며 피어싱의 경우 나랜이 우수하다.

즉, 깡뎀과 피어싱의 차이라고 볼수있다.

 

또한 모두 알다 시피 그림자는 솔플 성향이 짙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광역 스킬인데,  랜스를 사용하는경우 활+랜스나 인형+랜스, 슈터+랜스가 있다.

 

파르홀론의 유령이나 또다른 연금술사를 하드레벨로 솔플할 경우 노세공이라면 랜스+격투나 단일랜스로는 한계가 있으며 노짱을 자주 대면하게된다.

비교적 많은 유저가 사용하고 필자도 사용하는것이 활+랜스 이고 크샷->윈드밀 후 잔몹에 다운어택이라는 루트로 편하고 빠르다.

강력한 광역 기술이 인형+ 랜스라고 할수있는데 자신의 데미지가 강할 경우 인형으로 몹들을 모은이후에 윈드밀을도는 방식이 있으며

광역 기술을 섞어서 사용 하려면 아드나 이번에 새로나온 스쿠터의 경직이 필요하다. 두가지 직업군 모두 광역스킬은 넉백이기 때문이다.

슈터+랜스는 필자의 경험상 조합이 잘 맞지 않으므로 패스하겠다.

 

5. 마치며

랜스는 강력한 무기이고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며 필자도 애용하는 무기이다.

그만큼 필요한 스텟이나 요구사항이 많은 편이고, 투자비용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그만큼 매력적인 무기임에는 틀림없다.

이글로 많은 유저가 랜스를 접했으면 좋겠다.

 

추가 정보 조언해준 게이 고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