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소 성님들

나는 수제 햄버거 사먹는거 좋아함. 밖에서 수제 햄버거 사먹으면 진짜 맛있긴 하지만, 가격이 부담이 되는게 사실이야. 대부분 만원 선이거나 그 이상 넘어감. 물론 맥도날드도 좋아하는 싼 입이기도 하지만, 아무튼 한 번 만들어 보자. 어렵지 않다.


이때까지 수제 햄버거 레시피는 올라온 적이 없으니까, 기본재료들로 적을께. 부가적인 재료는 성님들 마음대로.


재료 : 고기패티 = 다진 소고기 (대충 100~150g 당 1인분), 다진 마늘, 다진 양파, 다진 파슬리 (+진짜 왠만한건 니 맘대로 다 갈아서 넣으면 된다), 빵가루, 후추

          햄버거용 빵, 토마토, 양파, 버섯, 치즈, 샐러드

소스 : 케챱/마요네즈/바베큐소스/머스타드 등. 


1. 패티 재료 다 골고루 섞는다. 마지막에 빵가루 넣는데, 이게 패티가 안 부서지게 도와준다. 적당히 넣으면 됨.


2. 치즈는 샌드위치 치즈 말고, 스위스 치즈 같은거 써줘.

3. 토마토는 얇게 자르고, 양파는 생 or 볶. 버섯은 볶아줘. 샐러드 씻어 놓고.

4. 햄버거용 빵은 칼로 반을 잘라 놓자.


5. 패티 조리법 = 중간불 정도로, 4-5분 하고 뒤집고 치즈를 그 위에 얹어줘. 4-5분 더 굽는다.

6. 빵도 달궈진 후라이팬에 얹어서 따듯하게 만들어 줘. 바삭한 느낌도 생겨서 좋음.


7. 콜라나 맥주 한 캔 사와. 특별히 성님들 목 막힐까봐 걱정되서 그러는건 아니다...

8. 이제 빵사이에 다 얹어서 먹기만 하면 됨.


자취생 화이팅!








+++++++

팁 몇 가지.

Tip : 패티 만들 때, 일단 손에 꼭꼭 쥐어서 동그랗게 만든 다음에 눌러서 납작하게 만들어줘. 납작한 상태에서 금이 가있으면 안 좋아. 조리 중에 부서짐. 

그리고 불에 조리하면 패티 쪼그라 들면서 중간부분이 볼록하게 된다. 그러니까 생각보다 조금 더 넙적하게 만들고, 중간부분을 엄지 발가락으로 눌러서 조금 움푹 파이게 만들어줘. 그릴이나 그릴팬이 있으면 더 좋겠지만, 그냥 후라이팬에 해도 됨. 


Tip : 패티의 레시피는 정말 다양하다. 간장 참기름 넣는 한국식도 있고, 다른 파우더나 소스 넣어도 되고, 허브나 채소 같은건 정말 너 마음대로 갈아 넣으면 됨. 물론 맛을 잘 생각하면서..ㅋㅋ 가는 기계가 없으면 그냥 칼로 잘게 잘라서 섞어도 크게 지장은 없다. 


Tip : 요리를 좋아한다면, 소스 까지도 시도해 보기 바란다. 나는 과일 소스 만들었고, 친구는 빅맥소스 비슷하게 만들어 넣었다.


Tip : 빵 없이, 햄버거 스테이크로 먹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