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자는, 일시적 검역중단(수입중단은 안된다. 재개하려면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 하고 나중에 다시 검역재개하면 어떠냐 말하지만, 그게 그렇게 간단한것이 아니다.
검역재개 할 시점에서 또 시끄러워질 것이 뻔하며, 안시끄러워지게 하려면 역학조사가 끝난 다음에 해야 하는데, 그건 몇주가 소요되는 일이다. 몇개월까지 갈수도 있다. 때문에, 무역분쟁을 유발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특히, EU, 캐나다, 일본, 멕시코 등도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만 오버하면 역풍이 불수도 있는것이다.
다만, 이명박이 현시점에서 대응을 잘못한것은 따로있다.
청와대 대변인이 "괴담", "유언비어" 를 말하면서 마치 "국민을 훈계하듯이" 논평했는데, 이것이 잘못된 것이다.
지금 청와대의 위치는 국민에게 훈계가 먹힐만한 상황이 아니란 것을 모르고 있는 듯하다.
논평을 하려거든 "우리는 EU, 캐나다, 일본 등의 주요 수입국들과 같은 입장이며, 그들처럼 검역 및 수입중단을 할 계획이 없다" 는 식으로 말을 했어야 하는 것이다.
같은 논평을 하더라도 어떤 식으로 말하냐에 따라서 크게 다른 것인데, 예나 지금이나 이명박은 정말 정치적 감각이 너무 떨어진다. 박근혜와 너무나 비교된다.
야권의 한미 FTA 철폐에 대해서, 이명박 같았으면 "반미주의 선동" 으로 주장했겠지만, 박근혜 봐라. "말바꾸기" 로 몰아붙이는 것을. 제대로 먹히지 않냐?
이게 바로 정치적 감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