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남자만 군복무 전원일치 합헌 판결나서 빡쳐서 글을 쓰려고한다.
흔히 사람들이 여성 군복무를 대할때, 일반인의 입장에서 불평에대해 호소하는데,
나는 고학력자들이 느끼는 성'역'차별에 대해서 잠시 적고 싶다.
고학력 부심 부리는게 아니라.
고학력자, 특히 연구계열 종사자들에게는 군복무가 엄청난 역차별로 다가온다는 것을 적고 싶었다.
공대게이들은 알겠지만, 공대생들의 가장 높은 목표는 우선 외국에서 손꼽아 주는 공대에서 석박이나 포닥을 따는 거다.
그런데 포닥은 30너머 늘그막에 교수되기 전에 하는 과정이라서,
사실 석박을 외국에서 하는 게 로망이라고 할 수 있지.
특히 성적이 좋으면 장학생도 노려볼 수 있는데, 우리학교는 GPA 95이상에 기타 몇가지만 더 갖춰지면
세계 20위권 이내 공대에서 전액장학생 받고 석박사 갈 수 있는 경우가 많았었다.
그런데 남자들은 군복무때문에 석박사 외국대학 진학을 포기하는 경우가 정말 많다.
한국에서는 석박통합과정의 일부로 군면제를 받는 방법이 많지만
외국에 갈 경우, 군면제를 받기위해서는 특정 기간내에 석박사를 마치고 다시 한국에와서 방위산업체 같은 곳에서 일하는 방법 말고는 없다.
(아니면 외국 시민권을 따던지.)
그런데 이게 말이 좋아서 특정 기간내에 석박사를 따는거지, 미국최상위권(스탠포드/하버드)같은 데서는 석박 defense에서 애미없이 공격해서
수년씩 지나도 졸업 못하는 경우도 많고, 실제로 연구라는 것이 어떤 기간내에 결과를 내야겠다 생각을 해서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서
외국 갔다가 28쯤에 강제로 군대 끌려가는 고학력자 공대생들도 종종 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공대 남학생들은 (군대를 가지 않는 이상) 외국에 가는 걸 꺼리게 된다.
이게 얼마나 심각한 역차별이냐하면
공대 수석 남자가 한명, 공대 ㅍㅌㅊ 여자가 한명 잇다고하면
그 남자는 동연배 여성에비해 훨씬 뛰어난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유학으로 커리어 쌓는데에 무조건 2년이나 뒤떨어지게 되어있다는 거다...
2년 뒤쳐지기 싫으면 외국에 못가고 한국 연구소에서 쳐박혀 있어야하는거고..
(그런데 공대 게이들은 알겠지만, 외국 대학 갔을때 아웃풋/실적이 국내 최상위권 공대(설카포)에 비견했을때도 높은 경우가 많아서 외국에 꼭 가야함..)
군대를 다녀오는 건 또 그 나름의 문제가 있는데
2년을 자연스레 도태됐다는 문제 말고도 머리가 굳어버린다는 데에 큰 단점이 있다.
게이들아 전공책 2년전에 읽은 내용들 기억나냐? 안나지?
공대학생들도 계속 논문읽고 전공책 다시 들쳐가면서 읽어야 머리가 어째 돌아가는데 2년간 군대 다녀오면
딱딱하게 굳어서 다시 공부해야하지.. 21세기에 연구도 정말 광속같이 진행되는데 연구동향에도 2년씩이나 뒤쳐지게 되는거고.
그래서 공대남자들은 동연배 여자들에비해 군복무때문에 보는 불이익이 정말 많다.
특히 연구는 무조건 외국물을 조금 먹어야하기때문에
(새로운 연구동향에대한 영감도 받을 수 있고. 기술들도 익힐 수 있음. 과학은 기본적으로 인맥빨이 되야 하는 학문이라서 인맥빨 쌓는데에도 중요하고. 국내 대학 교수들 중 포닥이라도 외국에 안나간 사람이 거의 한명도 없다는 사실에서만 봐도 유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ㅅㅌㅊ국내 연구대학에 가면 3학년때즘에, 혹은 졸업을 앞드고 머리싸매면서 고생하는 남학생들 많이 볼 수 있다..
그리고 더 웃긴것은, 대학에서 교수임용할 때 외국대학 유무랑 연구성과를 많이보는데,
저렇게 차별당한 남성 VS 일찍 외국가서 연구경력 쌓은 여성중에 누가 먼저 교수가 되겠노?
당연히 여성이지..
이렇게 순수 실력이 아니라 제도적인 역차별로 자연스레 고위직을 여성으로 포화시키는 것이 얼마나 큰 역차별인지 모르겠다..
흔히 남녀 평등시대라고하는데, 정작 남성들만 의무라는 명목하에 발목을 잡아 끌고
여성들은 의무없이 자기계발만 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뭐 사회에 나가면 성차별 여전히 존재하니까 군대가는거 괜찮음 ^오^하는 보빨러 새끼들이 참많은데
실제로 군대때문에 여성들의 고위직 진출 횟수도 급증하고 있고, 연구계에서는 여자가 본인이 연구를 때려치우지 않는 이상,
여자는 엄청난 인센티브를 달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이런 불평등이야 말로 사라져야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진짜로 평등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여성들도 군대의 의무 (2년간 의무공익)으로 국가에 복속시켜야한다고 생각한다.
3줄요약
1. 고학력자는 역차별 더 많이 받는다
2. 동연배 여학생에 비해 2년씩 뒤쳐지거나 학력에서 무조건 뒤쳐지게 되는 시스템
3. 그럼에도 역차별은 십수년째 이어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