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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금정보: 모그(Mowg),김준성 - 01 - 광해 왕이 된 남자 Opening - 320k


[연재][정보][스압] 한국영화 르네상스: 2012년 上 : http://www.ilbe.com/610997272



시발 2편 앙망 거렷던 게이들 어디다 종범했盧 ㅜㅜ

기다리던 영화이야기 왔당께.




많은 관심 보여줘서 고맙다 게이들아.

요즘 정보글이 많이 묻혀서 걱정했는데

아직 일베는 살아있다는 걸 느낀다.





니들이 지적했던게 영화에 대한 평가의 범위를 어디까지 할 것인가 인데

최대한 팩트로만 쓰되 간간히 괄호를 치고 내 생각을 적어볼 생각이다.

너무 객관적으로만 서술되면 조금 재미가 떨어지지 않겠냐.

영화라는 것이 개인적인 의식이나 관념들이 다 달라서 절대적인 평가라는 것이 없다는 걸 알아줬음 한다.

너무 흥행위주로 쓴다는 얘기도 있어서 감독 필모그래피나 비하인드도 아는 대로 써볼게. 

해외영화도 써달라는 게이가 있던데 한국영화가 관심을 많이 끄는대로 해외영화로 넘어가볼게.

내가 영화에 직접적인 관심을 가진게 2007년 부터라서 그 이전년도는 정보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



2012 한국영화 상반기 요약 


2012년 한국영화계는 상반기까지 보면 의외의 흥행작들로 인해 영화계 안팍에서 놀라는 분위기 였어.

특히 '부러진화살' '건축학개론' 의 흥행은 아무도 예상치 못한 결과라 영화산업 종사자들도 올해 최종 결과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지.

영진위자료1.jpg 영진위자료2.jpg

* 이 두 사진만 보더라도 상반기 한국영화가 꽤나 선전했음을 알 수 있어.

점유율 같은 경우 별로 차이가 안나는 듯 해도  50% 를 2006년 이후 4년만에 넘기지.



8月

2012년 8월은 한국영화계에서 아주 행복했던 한 달이었어

마치 올해의 최종 관객 스코어를 예상이라도 하 듯, 방학을 맞이하고 

바캉스 코스 차 관객들이 극장으로 줄을 잇지


이때 도둑들이 대한민국 영화 5번째 만에 천만관객을 돌파해.

(실미도, 태극기휘날리며, 왕의남자, 괴물)


그리고 또 한 작품이 흥행에 성공하는데 바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였어.

이 영화는 차태현을 원톱으로 내세우고 100억가까이 제작비를 썻지만 

과연 '도둑들' '다크나이트라이즈'사이에서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의문이었어.


바람과함께사라졋당께.jpg 

하지만 '바람과함께사라지다' 는 '다크나이트라이즈'를 3위로 밀어내고

무려 한달가량 2위자리만을 지켜. '공모자들' '이웃사람' 같은 영화가 1위를 오갈때도

2위 작전만을 지키다 결국 놀라운 흥행을 거두게 되지.


바람과함께사라지다 : 490만


8월에는 또 주목할 만한 작품이 두 작품 있어.

바로 '공모자들' '이웃사람'


이웃사람은 나랑께.jpg 

'이웃사람' 은 영화 '해운대' 에서 각본을 맡은 김휘감독의 첫 연출작이야

좌풀의 만화를 원작으로 하고 있지. 

그때까지도 좌풀의 원작으로 삼은 영화= 흥행 씹망

이라는 징크스가 존재해.

'아파트' '바보' '순정만화' '통증'  그 어떤 영화도 100만을 넘지 못했고

그나마 '그대를 사랑합니다' 만 160만 관객을 동원해.

 

하지만 이 작품은 박스오피스에서 1위를 차지하더니 꽤 좋은 스코어를 거두지.

당시 '도둑들' '바람과함께사라지다' 를 본 관객들이 볼게 없어서라도 이 영화를 선택했다는 후문이 들려.

몇 작품이 흥행이 잘되면 전체적인 흥행성은 향상될지라도, 영화의 다양성은 보장 받지 못하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야.


이웃사람 : 240만 


좆선족영화.jpg 

'공모자들' 은 '이웃사람' 바로 한주 뒤에 개봉한 영화야.

당시 시사회 평가가 너무 어둡고 관람자체가 힘들다는 평이 일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익분기점을 넘어. 


공모자들 : 160만


ETC) 손익분기점 설명과 계산

여기서 잠깐 이야기를 돌리면, 영화 관심 있는 게이들. 손익분기점 이라는 말 많이 들어봤지?
짧게 말하면 '손익분기점 돌파=제작비 회수' 야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방법은 관례적으로 '제작비X3' 정도로 하고 있어.

예를 들면 '도둑들' 은 마케팅 비용을 포함해서 130억 정도가 들었는데
130X3을 하면 390만이 나오는 거지. 
그래서 흔히 영화계에서 '흥행평타취?' 한다는 것은 손익분기점을 넘고 못 넘고의 차이야.

가령 100억을 들인 '고지전'은 300만이 들었는데 겨우 평타 친 사례고
'영화는 영화다' 는 10억을 들여서 130만을 불러왔으니 대박 친 사례겠지? 


한해를 돌아보면 올해의 망작인 영화들이 언제나 존재하기 마련이지.
2011년에는 강제규 감독의 '마이웨이' 란 영화가 300억을 들여 300만을 돌파하는 그야말로 씹망 기록을 세워.


2012년에도 어김없이 그런 작품이 있었는데
바로 'R2B' 야. 당시 한국영화 최초의 항공블록버스터로 많은 홍보를 했어.

씹망영화평가1.jpg 

*영화평을 보면 얼마나 망인 줄 알 수 있겠지?

그럼에도 영화 배급사 관계자들은  '돈을 퍼부었으니 흥행은 잘되겠지' 라는 마음가짐으로 적극적으로 홍보를하지.
하지만 예상과 달리 400만을 넘겨야 본전을 뽑는 'R2B' 는 좆망하며 격추당하고 말어. 

씹망영화.jpg 

R2B : 120만 

'7광구' 같은 사례에서도 보여주듯, 
한국관객이 이제 더이상 볼거리만 가지고 승부하는 영화를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 순간이지.


9月


구월로 넘어가면 가장 중심이 되는 영화는 두가지야.

바로 '광해, 왕이 된 남자' '피에타' 지.

광해찡.jpg


'광해, 왕이 된 남자' 는 사실 어느 정도 흥행이 예측 된 영화였어.

감독은  박찬욱, 김지운, 봉준호, 최동훈 같은 스타 감독은 아니었지만

 '마파도', '사랑을 놓치다', '그대를 사랑합니다' 등 코미디와 멜로를 넘나들며 섬세한 연출력을 선보이는 감독인 추창민 감독이였어.


거기에 이병헌의 첫 사극 도전. 류승룡, 장광, 김인권, 한효주 등 출연진도 좋은 편이었고.

특히나 언론 시사회 평이 아주 좋아 영화 관계자들의 기대감을 한층 증폭시켰지.

비교적 상업영화에 인색한 영화평론가들이지만 아주 좋은 평가를 내렸지.


ETC) 김기덕 감독의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

기덕씨.jpg



'광해' 는 나중에 '피에타' 랑 같이 엮어 언급되니깐 일단 이야기를 넘기자.

 하반기 영화계에서 최대의 기대주는 김기덕이엿어.

김기덕 감독은 2008년 영화 '비몽' 이후에 

제자 감독간의 불화, 이나영 영화 촬영 도중 목숨 위협 등

갖은 악재에 시달리며 영화계를 떠나있던 상태였어. 

1996년부터 2008년까지 13편의 작품을 찍으며 다작활동을 벌이던 김기덕 감독은 모든 걸 버리고 산속에 은둔하게 되지.


이후 3년만에 자전적 다큐멘터리 영화 '아리랑' 으로 

칸영화제, 주목할만한 부문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받으며 화려하게 복귀해.


김기덕 감독은 흔히 영화계의 이단아라고 불리었지.

2006년 '괴물' 스크린 독점 떄  

" '시간' 이란 작품 이후 다시는 한국에서 영화를 개봉시키지 않겠다." 등

영화계에 비판적인 시선을 언급하며

대형마케팅, 기획 영화에 대해 큰 반감을 가지는 감독이었어.


그런 김기덕 감독이 오락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등

관객들과 소통하려는 시도가 엿보여서 영화 관계자들이 상당히 의아하게 느꼈어.


그런 감독이 드디어 일을 내.

베니스 영화제에서 대상 격인 '황금사자상' 을 수여한거지.


세계 3대영화제인 칸,베니스,베를린 에서 대상을 받은 것은

김기덕 감독이 최초였어. 


당시 폴토마스앤더슨(PTA) 이라는 미국의 젊은 거장이 내놓은 신작 '더 마스터' 라는 작품과 굉장히 큰 경합을 벌였지.


김기덕 감독의 영화는 대게 10만 관객 정도 밖에 모으지 못하지만

베니스영화제 후광을 힘입으며 60만 관객을 돌파하며

본인의 최고흥행작인 '해안선' (74만) 을 넘볼 수 있었지만


"나에게 50만은 500만과 같다. 많은 연령대 관객분들이 찾아주셔서 너무 고맙고, 이것이 한국 영화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신호탄이 되었음 한다."

며 본인 스스로 자진해서 개봉 한달 (10월 3일)만에 모든 스크린을 내리게 되.


당시 또 김기덕 감독은 스크린 독점으로 흥행하기 위해 장기 상영하는 영화를 비꼬며 

"무수한 편법을 사용해서 장기 집권하는 영화야 말로 진정한 '도둑들' 아니겠냐" 는 발언을 하기도 해. 


(영화를 아주 좋아하는 나로서는 김기덕이라는 사람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이유야.
비록 그의 '영화' 를 아주 좋아하진 않아도 이렇게 영화계 뒤에서 한국 영화계에 대한 쓴소리를 해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한 것 같다.)


피에타.jpg
피에타 : 61만

(개인적으로 영화는 김기덕 최고의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 것 같다는게 개인적인 의견이다. 최고작은 '비몽')


광해로 얘기를 넘어가면, 그런 스크린 독점에 시달렸지만 '광해' 는 6번째 1000 만 영화의 기록을 세우며 흥행 대박을 쓰지.
(난 '도둑들' 보단 '광해' 를 높게 평가 하고 싶어. 좋은 각본과 훌륭한 배우들의 연기가 합쳐진 대중영화의 모범례라고 해도 손색이 없지)

광해, 왕이 된남자 : 1210만 


10月
자, 길어지네. 10월이야.
10월은 사실 기대작도 없고 별다른 흥행작도 없었어.
'광해' 독주가 계속해서 이어졌고 리암니슨 형님의 '테이큰2' 가 2위 자리를 오고가며 흥행에 성공했지.
한국영화 기대작으로는 '용의자X' 정도가 있었는데 이 작품은 내가 보지 못해 설명을 못하겠다.
혹시 본 게이들 있으면 어떤지 댓글 좀 달아줘.


11月
11월이야. 여기서 다룰 영화는 총 4편이야. 
일단 가볍게 '늑대소년' '내가 살인범이다' 를 다루고

일게이들의 최대 논란 영화
'26년' '남영동1985' 를 얘기할까해.

내가살인범이다.jpg

아쉽게도 난 '내가 살인범이다' 를 보지 못했어. 하지만 종종 평을 살펴보니
꽤 수준 높은 액션신과 좋은 스릴러 영화라는 평가가 이어지더라. DVD 나오면 필관할 예정이야.

'늑대소년' 은 정말 시대를 타고 난 신의 한수 영화야.
영화 마케팅으로 보면 이와 비슷한 사례가 이준익 감독의 '왕의 남자' 지

당시 '마이걸' 이라는 드라마에서 빠순이들의 자빨을 담당하던 이준기가 '왕의남자' 에 출현하며
영화의 기본도 모르는 빠순이가 영화는 욕하고 이준기를 보기 위해 수번 관람하는 사태가 연출되었지. 

이번 '늑대소년' 역시 '착한남자' 송중기가 드라마에서 활약한 후광을 톡톡히 본 영화야.
그야말로 전략적인 영화 배급사의 전략이 먹혀 들어간거지.

영화는 조성희 감독이 연출했는데
단편영화제로 칸영화제에서 3등상을 받고 '짐승의 끝' 같은 독립영화를 주로 만들다가 상업영화로 이동했는데 
평론가들 평가 역시 나쁘지 않았지. 

불과 7달전에 '건축학개론' 이 멜로 최고 흥행기록인 410만을 세웠는데 
결국 송중기+빠순이+착한남자가 힘을 합쳐 경이로운 기록을 세우지.

송중기가되고싶당께.jpg

늑대소년 : 710만

드디어 왔구나. '26' 년. 
일단 논란의 중심이 되니깐 객관성 확보를 위해 평론가들의 평가부터 보자.


미리 권고하는데 
영화라는게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기 때문에 영화가 걸작이니 수작이니 하는 것 가지고 왈가왈부 하는 것은 그리 좋지 못한 것 같아.

선동영화 평가2.jpg선동영화 평가1.jpg

* 그리 좋은 평가는 아니야. 평론가들은 평타취 이상이면 6점이상을 준다.


사실 '26' 년은  2008년 류승완 감독에 김아중, 류승범, 변희봉, 주진모로 라인업을 맞추고
제작비도 100억 정도의 블록버스터로 제작 예정이였어.
근데 투자에 난항을 겪다가 엎어졌지. 이후에 관객들이 직접 제작비를 모으는 등 갖은 여정 끝에 영화가 완성되.
또한 많은 논란을 가져오며 흥행도 성공하게 되지.

26년 : 290만

(개인적으로 26년은 완성도가 높은 영화는 아니라 생각한다. 
왜냐면 너무 감정적이고 직설적이야. 게이들이 말하는 딱 선동영화 난 '화려한휴가' 같은 느낌을 받았다.)


'남영동1985'  정지영감독이 '부러진화살' 흥행에 힘 입어
김근태씨의 수기 '남영동' 을 읽고 3달만에 제작에 착수한 영화다.
일단 평론가 평부터.

고문영화평가1.jpg고문영화평가2.jpg
아주 좋지?


(참 일베를 하는 입장으로서 꺼려지는 발언이지만 '남영동1985' 굉장히 훌륭한 영화라 생각한다. 물론 '부러진 화살' 은 기대이하.
왜냐면 고문영화를 틀로 잡고 있지만 '쏘우' 처럼 고문자체가 초점이 되는 것이 아니라 가해자와 피해자의 심리에 초점을 맞춘점.
그리고 주, 조연들의 연기 앙상블은 가히 최고였다. 특히 영화를 본 게이들은 알테지만 이경영의 연기는 올해의 연기다. )


영화를 제대로 본 게이들은 알테지만 오히려 선동성은 '남영동1985' 보다 '26년' '화려한휴가' 가 심하다.
'남영동' 은 굉장히 건조하게 묘사하기 때문에 정치적인 의도가 그렇게까지 명확히 들어나지 않는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하지만 흥행은 좆망. 그러나 제작비가 10억도 들지 않아서 제작비는 회수했다.

남영동 1985 : 40만 


12月

12월은 다룰 영화가 하나밖에 없다. '타워'
이 영화는 1970년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타워링' 을 리메이크 하다 싶이했다.
제작비도 150억 정돈데 지금 보니깐 충분히 제작비 회수할 것 같고 흥행도 잘되는 것 같네.

타워링.jpg

(개인적으로 나는 '해운대' +'하모니' 라고 생각하는데 
왜 한국형 블록버스터라고 불리는 영화는 초반부엔 재미 종범 유머, 후반부에 최루성 신파를 첨가하는지 모르겠다. 
영화로서 창의성이 떨어지는 사례가 아닐까 싶다.  물론 눈요기 충분히 할만한 영화라 생각은 한다.) 




2012년 한국영화계 개인적 총평

사실 올해 한국영화계는 '르네상스' 라는 말이 들릴 정도로 수입이 짭짤했다.
처음으로 1억관객이 돌파한 한해고 3년에 한번씩 돌아오던 1000만 영화도 한 해 두편이나 나왔으니.

하지만 영화의 개별적인 완성도를 보면 아쉬움이 남았다.
2011년에 개인적으로 베스트로 뽑는 영화가
무산일기, 파수꾼, 만추, 고지전, 황해 정돈데

그에 비하면 올해 베스트는
광해, 왕이된남자 , 범죄와의전쟁 정도 밖에 없다.
 그리고 좀 더 작은 독립영화들이 성공하지 못한 점도 아쉽다.


한국 영화는 재미가 없다고 안보는 게이들이 있는데

한국 영화판은 세계에서 열손가락 안에 드는 영화판이고

자국 영화를 이렇게 선호하는 나라는

인도와 미국, 프랑스를 제외하곤 우리가 가장 높다는 것다.

그러므로 무조건 제작비가 낮다거나

할리우드 영화와 상대적으로 비교하면서 비판만하지말고

관심있게 지켜봤으면 좋겠다는 걸 알아주었음 좋겠어.



또 세시간이나 흘렀다. 무슨 정보글은 이렇게 쓰기가 힘드냐. ㅜㅜ

수고하고 좋은 영화 많이봐라 게이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