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긍정적인 사람들이 쓰는 말
뭘 해도 행복한 사람과 불만인 사람의 말버릇
1. 방법이 있을꺼야 -> 자기욕구를 잘 파악하고 포기하지 않음
2. 의미가 있을꺼야 -> 긍정적 재평가
3. 지금은 힘들어도 이것만 끝나면! -> 긍정적 재초점
4. 이만하길 다행이다 -> 관점 전환
인간의 대화는 "Please(부탁)"와 "Thank you(감사)"로 나뉜다
우리는 모두 피해자이자 공격자일 수도 있다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나도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며 살았다
나만 상처 받는게 아니다. 나만 힘든게 아니다
결국은 [성숙한 방어기제] 훈련이 필요하다
내가 느끼는 감정이
나라서 특별하게 느끼는게 아니라 인간특징임을 알것! 나만의세상 나만의생각 탈피로 큰시야 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