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5mTun


다운로드 (6).jpg

B급 영화(B級映畵)는 단기간 촬영과 저예산으로 제작된 영화이다. 따라서 간단하게 질 나쁜 영화를 가리키기도 한다. B급 영화의 정의는 애매하고, 사람에 따라서는 그 해석이 다르다.


rk6vH3a.jpg

블록버스터와 반대되는 개념의 영화. 오늘날에는 주로 저예산 영화,독립영화등을 가리키기도 하며, 1970년대 이후로는 돈과 무관하게 특정한 정서적 표현과 양식을 가진 서브컬처 영화를 가리키기도 한다(주로 공포영화에서 그러하다).




Picture89.jpg

원래 1940년대 초 미국 영화계는 제작자들에 의해서 철저한 분업 체계로 진행되었다. 대박을 내기위해서 A급 영화(유명 배우 및 감독,제작진들)와 B급 영화(신인들과 신통찮은 감독들)로 나누어서 제작하고 제작했다. 마치 야구의 2군 리그처럼 B급 전문 스튜디오와 배우, 감독들이 따로 운영되었다. 보통 이런 영화는 동시상영으로 저가에 상영되거나 A급 영화 상영 전에 광고나 여흥의 개념으로 시리즈로 돌리는 경우가 많았다. 오늘날 영화전 광고나 《톰과 제리》류의 애니메이션과 같은 원리. 캡틴 아메리카나 팬텀과 같은 히어로들도 이런 영화로 제작된 바 있다.





110614LloydK_Main.jpg

그런데 TV가 등장하고, 해리 트루먼 대통령 당시 영화사의 극장 배급권 독점이 공정거래위원회에 걸리게 되자 이런 시스템은 사라지고 A/B급 스튜디오 운영체계도 종말을 고한다. 그 이후로 B급 영화는 주로 싸구려 영화로 간주된다.





hammerfamebanner.jpg

비디오나 DVD가 등장하자 B급 영화에서 햇빛이 들어오게되고 비디오 전문 영화로 통칭되기도 한다. 유명한 영화의 패러디나 모방영화로 저가로 찍는 걸 일명 목버스터라고도 한다 주로 어사일럼이 목버스터로 유명하며 그 외 B급 영화 제작사는 트로마, 해머 영화사등등이 있다.




플래닛테러.jpg

그러나 B급 영화라 해도 무조건 질이 떨어진다고 볼 수 없다. 실제로 B급 영화 특유의 정서를 가지고 있으나 제작비는 블록버스터급인 B급 블록버스터들도 많다. 배트맨을 완전히 자기 스타일의 영화로 바꿔버린 팀 버튼이라든가, 쿠엔틴 타란티노나 로버트 로드리게스와 같은 컬트 성향의 감독들에서 자주 보인다. 우베 볼도 B급 블록버스터... 급 재앙 A급 블록버스터의 경우에는 대중 매체 가운데서도 가장 덩치가 큰 사업인만큼 제작사, 배급사, 스폰서의 영향력이 강하고 작품의 파급력도 커서 다루지 못하는 소재와 주제가 많은 반면에 B급 영화는 상대적으로 이에 자유롭고 제작진의 의향에 따라 기기묘묘한 소재부터 날카로운 비판까지 담아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2yug2n5.png


B급 영화에서는 상대적으로 표현의 자유+열악한 환경가 주어지는만큼 감독의 등용문으로도 여겨진다.B급 영화로 검증된 재능있는 제작자가 돈만 블록버스터급으로 받게되면 훌륭한 블록버스터를 만드는 건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일이다. 물론 B급 호러에서도 이미 대박을 치고 넘어간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샘 레이미, 반지의 제왕의 피터 잭슨같은 영화계의 천재들도 있다.





boll_article.jpg

다만 위의 언급한 좋은 의미의 B급영화와 달리, 감독의 실력이 수준 이하인데도 불구하고, 돈만 블록버스터만 들이거나, 병맛이 철철 넘치는데, 그 병맛이 재미있거나 아스트랄함을 느낄 수 있는게 아닌 어이없고 재미도 없는 쓰레기 영화들을 만들어내는 것도 b급영화라 한다 .




hqdefault.jpg

요약하자면 b급영화란 개념엔 '일반적인 영화와 지향점이 다른 영화' +'감독의 실력이 수준 이하라 영화 질도 수준 이하(즉, 재미가 없는)인 영화'가 모두 포함된다고 볼 수 있겠다.


-------------------------------------------------------------------------------------------------------
묻는 게이들 많길래 정보글 갱신 겸해서 올림...

3개월 전 글들은 검색안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