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좆도 모르는 좆문가인데, 자칭 영게에서 자꾸 이 세 개가 올라오길래 아예 글로 써본다.

ATMOS


2채널 5채널 이런 얘기는 알지?

보통 컴퓨터 처음 산대로 놔뒀다면 다들 2채널일 거야. 왼쪽, 오른쪽 스피커가 있어서 두 개가 다르게 나오잖아.

youtu.be-1OfiCqIIW-E (1).jpg


물론 집에서 더 자연스러운 소리를 경험하고 싶은 영게이라면, 좌우뿐만이 아니라 뒤까지 스피커가 있어 앞뒤 구분이 가능한, 5채널 스피커를 쓸 거야.

youtu.be-1OfiCqIIW-E (2).jpg


이런 식으로 7채널, 9채널, 11채널 계속 늘어날 수 있겠지? 

youtu.be-1OfiCqIIW-E (3).jpg

앞, 뒤, 옆, 위, 아래, ..., 

그러나 단순히 이렇게 찔끔찔끔 나누어진 게 아니라, 각 스피커만큼 소리를 나눈다면? 지금까지 말한 것들의 훨씬 이상이겠지?

그럴 필요까지야 있냐구?

5채널 형식을 보자

그냥 소리가 왼쪽에서 순간운지해서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말지? 이렇게 소리가 부자연스럽다.


만약 소리를 매우 잘게 나눈다면?


요게 ATMOS다. 그냥 스피커 많이 달아놓은 게 아니라.






HFR


기존의 24프레임을 48프레임으로 높인 것인데, 호빗1이 대표적인 HFR 영화다.

게임 얘기지만 비슷한 맥락이야. 

특히 FPS해본 게이들이라면, 눈앞에서 상대 움직임을 쫓을 수 있느냐, 순간이동 당하느냐 차이니까 공감할 거야.

그럼 영화에선? 

Splash PRO EX는 영화 프레임을 2배~ 60프레임으로 실행시켜주는 프로그램인데,

사이트에서 체험판을 제공하니까 한 번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spex.jpg

http://mirillis.com/en/products/splashexport.html


IMAX


아이맥스는 Eye + Max, 눈으로 볼 수 있는 부분까지 화면을 채워준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래.

자, 일단 아이맥스용 필름과 일반 필름 크기부터 비교해보고 가자.

IMAX_comparison.svg.png


아이맥스 용이 훨씬 크고 우람하지? 그 만큼 많은 것을 담아낼 수 있을 거고.

그렇기 때문에 일반 영화보다 훨씬 큰 스크린에서도 더 좋은 화질로 영화를 보여줄 수 있는 거지.


그럼 보통 아이맥스를 상영하는 스크린은 얼마나 크냐고?

한 네이버 블로거(http://emperorhsh.blog.me/150142403297)에 따르면 이렇다고 한다.

IMAX와일반스크린_copy.png

밑의 3개와 크기가 대조되지? 저런 괴물들로 영화를 본다고 생각하면 IMAX~ IMAX~ 거리는 게 이해되지 않냐?


마지막으로, 영게를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