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레시브 하우스란?
기본적으로 프로그레시브 (Progressive) 라는 말은 사전적인 의미로는 "진보적인"의 뜻입니다. 아시다시피 아주 많은 경우에 음악 장르명칭은 그 용어의 사전적인 의미에 충실합니다. 프로그레시브라는 말이 음악의 장르에 쓰이는 경우는 실제로 그 음악이 같은 장르내에서 다른 음악들에 비해 청자들이 듣기에 "진보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쓰입니다. 예를 들어 60~70년대 유럽에서 유행하던 진보적인 성향의 락음악을 사람들은 주로 프로그레시브락이라고 불렀습니다. 물론 프로그레시브락이라는 용어에 대한 정의에 대한 논란이 있어 현재는 프로그레시브락이라는 말대신 아트락이라는 용어를 쓰고있는등 이 용어 자체도 논란은 항상 있어 왔으나 여기서는 논외이므로 이부분에 대해서는 더이상 이야기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암튼 이후부터 진보적인 성향이 들어간 음악에는 프로그레시브라는 수식어가 붙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레시브 하우스 / 트랜스는 진보적인 성향의 하우스 혹은 트랜스 음악을 말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하우스 와 트랜스가 상당히 다른 음악이지만 최근에는 프로그레시브 하우스 와 프로그레시브 트랜스가 거의 같은 말로 쓰이고 있는데 제가 보기에는 프로그레시브 하우스가 프로그레시브 트랜스 보다 먼저 생긴것 같습니다. 프로그레시브 하우스는 영국에서 시작되었다고 하고 프로그레시브라는 수식어가 붙은 이유는 일반적인 하우스라고 하기에는 너무 "진보적"인 사운드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레시브 하우스는 하우스에 트랜스 적인 요소를 섞어서 발전했다고 전해(?)지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하우스 음악에는 드라마틱한 전개도 곡의 상승무드도 브레이크다운도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트랜스에는 이 세가지가 모두 다 있습니다. 따라서 하우스가 진보적인 느낌을 주기위해 짜임새있고 드라마틱한 전개를 사용하고 브레이크 다운등의 구조가 쓰이게 되니 어찌보면 당연히 트랜스적인 느낌이 나는것이 당연합니다. 곡 구조뿐만 아니라 신비스러운 분위기 혹은 하우스보다 좀 더 심오한 분위기를 위해 트랜스에서 잘 쓰이는 느낌의 신스음이 사용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하우스에서 사용되는 보컬 루프, 샘플, 미드 템포의 하우스 리듬과 위의 트랜스 에서 영향받은 사운드가 접목되어 생긴것이 프로그레시브 하우스라고 보여지나 기본적으로는 하우스이므로 프로그레시브 하우스는 트랜스와 다른것이 트랜스보다는 속도가 느리고 일반적으로 많은 경우 트랜스보다는 좀더 안정적이고 차분하고 가라앉은 분위기가 많이 나며 "진보적"인 음악인 관계로 트랜스보다 좀 더 다양한 느낌과 분위기가 납니다. 한편 프로그레시브 트랜스는 기본적으로 트랜스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진보적인 느낌을 주기 위했으므로 트랜스가 가지는 업리프팅함을 배제하게 되었고 다양한 느낌을 주기 위해 일반적인 트랜스의 드럼패턴을 변형하거나 탈피하여 결과적으로 속도가 느려지게 되었습니다. 여타 다른 일렉트로닉 음악 장르의 영향에 업리프팅함이 배제되고 속도가 느려진 프로그레시브 트랜스는 결국 프로그레시브 하우스와 느낌이 많이 비슷해지게 되었고 분명 프로그레시브 하우스와 프로그레시브 트랜스는 차이가 존재하나 최근에는 워낙 잡종이 많이 형성되는 관계로 거의 구분없이 쓰일 정도가 되었습니다.
출처 : http://blog.daum.net/nariunni/1885671
progressive house 는 대표적으로
Avicii, Tiesto, Hardwell 등 유명아티스트는 거이다 progressive house나 Trance야
그럼 들어봐야되지않겠盧?
Avicii
Avcii - Levels
Avicii하면 역시 Levels가 대표적이고 입문으로 아주좋지
곧 나오는 첫 정규 앨범 'True' 필청!
Avicii - Fade Into Darkness
Avicii - X You
Tiesto
Tiesto - Maximal Crazy
와이리 흥겹盧?
Tiesto는 원래 트랜스였다가 프로그레시브 하우스로 장르를 바꿨는데
그 덕분에 '변절자'라고 팬들에게 불리기 시작하지ㅋ
근데 노래가 넘사벽으로 더 좋은게 함정 (개취)
Tiësto ft. Kyler England - Take Me
내가 노무노무 좋아하는 곡!
Tiesto 앨범 Club Life, Vol. 1, 2 ,3은 꼭 필청!
Hardwell
Hardwell, W&W - Jumper
신곡 Jumper ! 나오자마자 beatport 1위!
Hardwell - Call me A Spaceman
Hardwell 곡 중 가장 좋아하는 곡!
글쓴이가 추천하는 곡
Red Hot Chili Peppers - Otherside (Third Party Remix)
꼭 들어라 두번 들어라
하루에 무조건 5번이상은 듣는 곡
Avicii vs Nicky Romero - I Could Be The One (Nicktim)
Avicii, Nicky Romero 이 두명인데 안들어볼이유가있나?
Avicii - Let Me Show You Love (Don't Give Up On Us) (Tom Swoon Edit)
리믹스가 너무 좋아서 놀랐던 기억이 난다
Those Usual Suspects & Nordean feat. Erik Hecht - Burn Forever (Michael Brun Remix)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곡
뭔가 우울하면서도 신나면서 슬픈?
Armin Van Buuren - Drowning Feat. Laura V (Avicii Remix)
원곡이 안습인데 리믹스가 살린 곡
일렉에 빠지게 한 곡
닥치고 들어라
★★★★★
Nadia Ali, Starkillers & Alex Kenji - Pressure (Alesso Remix)
Alesoo 헠헠헠!
처음써보는 정보글인데 정보글보다는 노래추천글이 되버렸네
일렉을 좋아한다면 http://www.beatport.com/ 비트포트 사이트는 필수적으로 알고있어라
3줄 요약
1. 일렉듣자
2. 두번듣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