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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니 모니터 화면 비율요.

2. 해상도 설정. [레터박스]는 우체통이 아니라 해상도가 모니터와 비율이 안맞을 경우 위아래가 잘려서 표시된다는 알림이다.

3. 안티임. 현존하는 멀티샘플링 기술 중 가장 깔끔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가장 무겁기도 하다. 프레임 많이 잡아먹는다.

4. 비등방성. 텍스쳐를 비스듬하게 볼때 화질이 뭉개지는걸 막아준다. 끄면 화질 병신되고 16배 해줘도 프레임 저하는 별로 없다. 추천값은 8배.

5. 이것저것 꼼꼼하게 설정하기 귀찮은 게이들을 위한 프리셋 옵션들. low medium high ultra 중에서 골라잡으면 되겠다.

6. 좀더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된 버튼. 클릭하면 새로운 설정창이 뜬다.

7. 창 모드로 할지 전체화면 모드로 할지. 창모드로 하면 무조건 프레임이 떨어진다 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컴퓨터 환경에 따라 틀리다.

8. 니 모니터에서 사용가능한 모든 해상도를 표시할까요 하고 묻는 옵션이다. 체크하면 선택가능한 해상도가 늘어남.


tip - 프레임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옵션은, 해상도>넘사벽>안티 되시겠다. 프레임 30이하로 떨어지는 새끼들은 해상도 몇단계 줄여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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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테일 설정창

2. 원경 설정 창

3. 텍스쳐 품질. 내릴때마다 텍스쳐 해상도를 반씩 낮춘다. 프레임이 반곱절로 올라갈 것 같지만, 읽어오는 텍스쳐 용량은 그대로라 별로. 하이추천.

4. 잔상효과다. 화면이 움직일때 블러를 넣어서 부드럽게 보이게 해준다. 하이 추천한다.

5. 그림자 해상도다. 스카이림이 그래픽 관련으로 가장 욕을 많이 먹은 옵션인 만큼, 내릴수록 품질이 급락하고 올릴 수록 프레임이 급락한다.

6. 흩뿌려지는 피나 이펙트텍스쳐의 갯수 제한을 뜻함. 줄여두면 전투에서 프레임이 개미코딱지 만큼 올라간다.

7. fxaa. 이전에 설명한 안티와 같은 기능이다. 이 옵션은 안티 옆에 있었으면 좋았을껄 많은 병신들이 헷갈려서 안티도 키고 이것도 키는 우를 범한다.

8. 물반사 옵션이다. 은근히 프레임 먹는 놈이다. 랜드는 지형반사, 트리는 나무반사, 오브젝트는 건물반사, 스카이는 하늘반사.


tip - fxaa는 안티2배보다 가벼우면서 안티4배와 효과가 비슷하다. 안티도 키고 fxaa도 킨다고 화질 좋아지는거 아니다. 단점만 섞어쓰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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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물등의 큼직한 물건들이 여기 속한다.

2. AI를 가진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 드워븐 기계 유령도 포함된다.

3. 잔디표시 거리.

4. 반사거리. 스카이림은 clutter라는 반사전용 텍스쳐를 쓴다. 에보니 입으면 번쩍 번쩍 반사되는거 멋있지? 줄일수록 보이는 거리가 줄어든다.

5. 횃불이 있으면 주변이 밝지? 저걸 줄이면 멀때는 어둡다가 가까워지면 갑자기 뚝 하고 밝아지는 불빛을 볼 수 있다.

6. 인벤토리로 처묵가능한 아이템 및 줏어지지 않는 자잘한 오브젝트 포함됨.

7. 원경을 표시하기 위해 매쉬를 많이 쓸까 적게 쓸까 물어보는거다. 줄이면 보기 흉해지는데 늘려봐도 좋아진걸 모르겠는 마법같은 옵션이지.

8. 체크하면 원경의 자잘한 세부표현을 없애버린다.


tip - 줄여도 별로 티가 안나는건 4, 6, 7, 8이다. 그렇지만 줄인다고 프레임이 티날 정도로 올라가는 것도 아니니 알아서 선택해라.











ini 설정으로 넘어가보겠다.

파일의 위치는 C:\사용자\컴퓨터이름\내문서\My Games\Skyrim

여기서는 스카이림 런쳐 옵션에서 설정할 수 없던 많은 옵션들을 수정할 수 있다.

설명하다보면 니들 ini에는 없는 옵션도 있을껀데, 추가해서 쓰면 적용 할 수 있다.

너무 쓰잘데 없는거 전부다 설명할 병신력은 없고 다 알지도 못하고, 중요하거나 필요한 것만 적어봄.





-skyrim.ini 설정법


[General] 항목

uGridsToLoad= 5부터 7, 9, 11의 홀수 단위로 올릴 수 있다. 올릴수록 원경이 엄청나게 좋아지만 튕길 확률도 두배씩 늘어난다. 기본값인 5가 진리다.

매력적이면서도 위험한 옵션이니 만큼 좀 자세히 적어보겠다. 스카이림은 스카이박스라는 네모난 공간들을 연결해서 오픈월드를 구축한다.

가끔씩 메리디아에게 확 올라갔다 확 내려갔다 할대 바다쪽을 살펴보는 게이라면 바다에 네모난 구멍이 나있는 버그를 봤을지도 모른다.

그게 스카이박스 한개의 대략적인 크기다. 이 값을 올리면 플레이어 주변의 스카이박스를 불러오는 양이 많아지는데,

약간 멀리서 본 폭포가 흐르지 않고 멈춰있다거나, 멀리있는 나무가 생긴게 병신같은 현상이 훨씬 개선된다.

그러나 이 값을 올리면 프레임이 급속도로 운지할 뿐더러, 단순히 맵만 더 읽는게 아니라

한 박스맵에 존재하는 액터들의 AI와 구동되는 스크립트까지 같이 읽어오고 작동시킨다.

즉 플레이어가 어느정도 접근해서 스카이박스를 로딩해야 발동되는 스크립트가 훨씬 멀리서 부터 작동된다는 것임.

아무것도 안깐 바닐라 상태에서는 7정도로 올려도 무난하게 쓸만하다.

하지만 인카운터 모드라거나 야외에서 구동되는 스크립트 모드같은거 깐새끼들은 닥치고 5로 써라.

게다가 한번 올리고 게임하다가 저장이라도 해버리면, 그 때부터 저장된 세이브 파일들은 내려서 쓰기 매우 까다로워진다. 그냥 쓰면 튕김. ^오^


uInterior Cell Buffer=18이 기본값. uGrids 옵션이 올라갈때 같이 올려줘야 한다. 아래에 설명하는 익스테리어 셀 값의 절반을 적으면 됨.
uExterior Cell Buffer=36이 기본값. uGrids+1의 제곱을 적으면 된다. 7=64, 9=100.


[Grass] 항목

iMinGrassSize=75가 기본값. 내릴수록 잔디가 풍성하고 보기좋아진다. 프레임 급속 운지 시키는 옵션 중에 하나다.

단순히 잔디를 풍성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잔디가 존재하는 범위 또한 늘려준다. 한 40 밑으로 해두면 온천지가 잔디밭 됨.


[Combat] 항목

전투뿐만 아니라 비전투 상태에서의 시점 설정들이 존재한다.

여러가지 옵션들을 수정하면 크로스헤어를 중심으로 캐릭터가 어디에 위치할지 등등을 수정 할 수 있는데,

요즘은 이 것과 관련하여 편리한 모드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을 생략한다.


[Papyrus] 항목

bLoadDebugInformation=0이 기본값이고 1로 적을경우 스크립트 오류가 생기게 되면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Skyrim\Logs\Script폴더에 오류값을 남겨준다.

가끔씩 BSA에 포함된 스크립트 파일을 읽지 못해 오류를 남기는데, 실제로는 잘 작동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skyrimpref.ini 설정법


[Display] 항목

iBlurDeferredShadowMask=3~5가 기본값이다. 그림자의 외곽선에 블러효과를 넣어 뭉개주는 옵션인데 그림자 해상도가 낮은 새끼일 수록

그림자가 네모네모한 현상을 완화시켜준다. 다만 값을 올릴 수록 그림자의 경계선이 흐리멍텅해지니 취향껏 설정해라.

4096 울트라 그림자쓰는 놈은 3~6을 추천하고, 1024 미디엄 그림자를 쓰는놈은 15~30를 추천한다.

이 값을 올릴수록 캐릭터 외곽선이 밝아지는 현상이 있으니 참고.


fInteriorShadowDistance=3000이 기본값. 실내에 그림자가 드리워진걸 표현하는 거리다. 3~5000사이가 무난하다.


fShadowDistance=4000이 기본값. 실외에서 그림자가 드리워진걸 표현하는 거리다. 프레임에 여유가 있다면 8천에서 1만까지 올려보자.

풍경에 드리워진 풍부한 그림자 효과를 즐길수 있다.


bTreesReceiveShadows=1

bShadowOnGrass=1

bDrawLandShadows=1

bFloatPointRenderTarget=1 enb적용전 설정해야 할 4종 셋트다. enb쓰는 새끼들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1로 잡아라.

순서대로 - 나무의 그림자를 정밀연산할지, 잔디텍스쳐위에 떨어지는 그림자를 표시할지, 지형그림자를 계산할지, 광원 사이에 있는 매쉬를 참조할지.


iSize H=720

iSize W=1280 게임 해상도 설정임. h가 세로 w가 가로값이다.

스카이림 런쳐에서 지원하지 않는 해상도를 여기서 때려박을 수 있다. 단 모니터가 지원하지 않는 해상도를 입력하면 게임이 안켜짐ㅋ.

모니터가 지원하지 않는 해상도도 nvidia제어판이나 ccc에서 직접 만들수 있으니, 원하는 해상도를 만들어서 게임을 키는게 된다.


[Grass]항목

fGrassStartFadeDistance=8000.0000

fGrassMaxStartFadeDistance=8000.0000

잔디표시 거리다. 런쳐에서는 8천까지가 최고지만 여기서 두배로 더 올릴 수도 있다.

단 9천을 넘어가기 시작하면 잔디가 자연스럽게 쏙쏙 나타는게 아니라, 셀 단위로 짜쟌! 짠! 하고 급작스레 등장하니 참고.

프레임에 영향 준다.


[Controls]항목

bMouseAcceleration=1이 기본값. 마우스의 움직임에 가속효과를 넣을지다.

뭔말이냐면 마우스를 가만히 놔두다가 확 움직일때, 처음엔 느리다가 점점 가속력을 붙여서 부드러운 움직임을 연출할지 아닐지를 정하는거다.

끄고 싶으면 0을 써 넣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