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동지사 이해응이 남겼다 전해지는 《계산기정》을 보면 당시 무슬림(회회인)을 어떻게 바라봤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 나온다.

 

1804년 1월 12일 자 내용을 살펴보면, 그가 이전에 주점에서 목격한 무슬림이 돼지고기를 멀리하던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그는 이에 대해 무슬림들이 서유기에 나오는 '저팔계'를 자신들의 조상으로 섬기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라 설명했다.


인도인들은 우마왕의 후손이겠노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