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 한국은 대중국특수로 완제품이 아니라
디스플레이,철강 특수강,석유화학,리튬이온배터리,레거시 반도체,석유제품 같은 중간재를 세계 조립공장 중국에 가마우지쳐서 막대하게 대중무역수지를 흡수했음
중국이 국산화를 못하고 산업이 고도화 못했을 때
한국은 원천기술은 없어도 양산과 수율을 잘했기에 그 강점을 잘 활용해 막대한 달러를 쉽게 벌었지
그 돈으로 연구개발하고 한국도 장비나 기술을 국산화해서 부가가치 국내 존속 성공해 선진국이 된 거다
중진국이 선진국으로 올라가기 힘든 이유가 독자개발을 성공하고 산업자립을 완성해 부가가치 존속에 성공하나 못하나 차이라 사실상 되기 힘들다
한국 같은 경우 imf 요인도 단순히 금융 이상이 아니라
내재화가 안 된 비자립 산업으로 인한 무역수지와 기업 적자로 단기외채에 중독돼 가는 중진국의 함정인 거라 극복도 당시 중국 요인 덕분에 극복할 돈이 생긴 거지 시기를.잘못 만났으면 그대로 주저앉았다.
지금 경제가 어려운 것도 중국 산업 고도화로 제조업 패권을 빼앗긴 거고 남은 건 hbm으로 버티는 거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