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이미지: 그록이 직접 생성한 이미지다. 이건 검열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다만 요즘은 검열이 좀 쎄져서 성기 노출은 거의 안되는데 젖꼭지 정도는 아직 나와서 그나마 이것 저것 시켜보기 용이하다. 작년 10월쯤에는 도파민 대폭발 환장의 페스티벌이었으나 머서크햄이 쫄아서 검열 강화한 뒤로 지금은 점잖게 가지고 놀아야 된다.

 

외부 이미지: 사용자가 직접 올린 이미지다. 이건 검열이 존나 빡세다. 실존 인물이든 누군가 창작한 캐릭터든 그록에 올려서 이것 좀 해줘 하는 순간 외부 이미지 취급이다. 원래는 평범 -> 야짤은 막고 야짤 -> 야짤은 씹가능이라 대충 남근 같은 거 그림판으로 붙여놓고 별 지랄을 다 할 수 있었으나 이젠 선정적인 사진을 업로드 하는 것 자체에서부터 검열 받는다. 그래도 여전히 노출 적은 은꼴사 정도로 바꾸는 건 가능하다. 물론 이 조차도 한국 정서상 성착취물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점잖게 가지고 놀아야 된다. 참고로 그록이 직접 생성한 이미지(내부 이미지) 기반으로 구도를 조금 바꿔줘 같은 간단한 요청으로 2차 생성된 건 또 외부 이미지로 취급된다. 

 

그록 검열은 프롬프트를 검열하는 게 아니라 일단 결과물을 뽑은 다음 그 결과물을 검열하는 식이다. 그래서 외부 이미지의 경우 그냥 적당한 은꼴로만 바꾸려고 비키니 , 치마 이런 거 입력했다가 그록이 지 혼자 뇌절해서 성인물 만들어 놓고 사용자 탓을 하며 검열하기도 한다. 이럴 때에는 동일한 프롬프트로 다시 생성을 몇 번 돌리다 보면 원하는 걸 얻을 수 있다. 

 

그록은 폭력성보다 선정성에 더 관대하다. 아예 대놓고 포르노그래피 수준이 아닌 이상 남들 보여주기 쪽팔린 것들 만들어 달라 해도 잘 해준다. 씹선비인 ChatGPT 였으면 해당 요청 도와줄 수 없다고 하는 페티시적 환상들도 그록은 잘 구현 해준다.

 

얼마 전까지 통하던 투명한 옷, 액체로 흘러내리는 옷 같은 프롬프트도 지금은 거의 다 막혔다. 시대를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

 

한 번 생성한 모든 결과물은 그록 서버에 모두 저장된다. 사용자가 지워도 저장된다. 30일 간 열람하지 않아야 그제서야 서버에서 진짜 삭제된다. 그러니 남들 보여주기 쪽팔린 거, 문제 소지가 있는 것들은 혼자 즐기고 남들에게 공유하지 않는 게 좋다. 온라인에 링크를 공유하는 순간 문제적인 창작물들의 수명은 30일에서 ???가 된다. 누군가 계속 접속하기만 하면 이론상 그록이 섭종할 때까지 기록이 계속 남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