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스 시즌1, 5편에 나오는 장면으로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게
흡연을 처방한 장면이 나옵니다.
악화된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게 흡연만 달랑
처방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드라마이니깐요.
2016.11 UpUoDate 내용에는
흡연이 궤양성 대장염 경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되었 있으나 1988년, 2001년 발표된 연구에 기반합니다.
2016.11월에 발표된 궤양성 대장염의 자연 경과에 대한 흡연 효과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과 메타 분석에서는, 흡연이 궤양성 대장염 자연 경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으므로(명확한 이득의 부족, lack
of clear benefit), 금연의 건강적 이득을 고려할 때 금연 권고가 궤양성 대장염 치료 안내에 포함되어야
함을 제시하였습니다. Aliment Pharmacol Ther. 2016 Jul;44(2):117-26
마지막 부분에 궤양성 대장염과 흡연과 관련된 최근 3개 연구를 언급하였습니다.





Inflammatory Bowel Disease - Crohns and Ulcerative Colitits 에 대한
Armando Hssudungan 동영상 강의를 보면 이에 대한 언급도 나옵니다.
좌측은 궤양성 대장염에 흡연과 충수염 수술이 예방적 효과를
우측은 크론 병에서 흡연이 악화 효과를 나타냈음을 나타냅니다.
내과전문의 시험에서도 언급되는 부분입니다.
흡연(Current smoker입니다. Exsmoker는 아닙니다)은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 병에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이와 같은 양분에 대한 기본 개념이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니코틴 그리고/또는 흡연 부산물이 직접적으로
점막 면역 반응, 평활근 긴장, 장 투과성, 미세혈관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UpToDate 2017.6.18 ① 흡연은 크론 병의 증가된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과거 흡연뿐만 아니라 현재 흡연은 비흡연자보다 크론 병 발생을 더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hazard ratio [HR] = 1.4 to 1.9). 흡연은 또한 크론 병 재발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적어도 한 연구에서 1년 이상 흡연을 중단하였던 환자는 급성 악화 위험을 줄일 수 있음을 제시하였습니다.
② 대조적으로 연구들을 보면 궤양성 대장염에서는 현재 흡연이 위험 인자가 아니고 보호 효과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229,111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큰 전형적 코호트 연구에서, 궤양성 대장염 위험은 비흡연자와 비교하여 현재 흡연자에서 유사하였으나 이전 흡연자는 비흡연자와 비교하여 궤양성 대장염 위험이 증가하였습니다(HR 1.6, 95% CI 1.3-1.9). 궤양성 대장염의 위험은 금연 2년 후에 증가하였고 20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금연과 관련된 궤양성 대장염 위험 증가는 흡연의 보호 효과 소실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흡연은 또한 궤양성 대장염 경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Scand J Gastroenterol. 1988 Nov;23(9):1147-52./ Am J Gastroenterol. 2001 Jul;96(7):2113-6.]
.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서 금연은 질병 활성도와 입원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경도~중등도 궤양성 대장염 치료를 위한 경피 니코틴 패치(흡연 효과를 내기 위해)의 효과를 평가한 임상 연구들은 이 약제가 궤양성 대장염과 관련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보였으나, 질환의 객관적 수치에는 어떤 효과를 보여주지 못 하였습니다.
크론 병에서 흡연은 해로운 효과가 있다. 그러나 궤양성 대장염에서 흡연의 상당한 이득을 입증하는데 실패하였다. 따라서 만성 염증성 장질환이 있는 모든 환자에서 금연하도록 격려하여야 한다. Aliment Pharmacol Ther. 2015. Smoking prevalence and its influence on disease course and surgery in Crohn's disease and ulcerative colitis.
크론 병에서 금연을 하는 것은 치료에서 중요하다. 대조적으로 흡연은 궤양성 대장염의 경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고 특히 대장절제술의 필요성 감소와 관련이 있다. 금연은 급성 악화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스테로이드 또는 면역억제제 필요성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게 금연을 말려서는 안되는데. 이 질환에 대한 흡연의 이득적 효과는 담배의 해로운 전신 효과가 함께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Dig Dis. 2016;34(1-2):72-7. Smoking and Diet: Impact on Disease Course?
흡연이 궤양성 대장염 자연 경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으므로(명확한 이득의 부족, lack
of clear benefit), 금연의 건강적 이득을 고려할 때 금연 권고가 궤양성 대장염 치료 안내에 포함되어야 한다. Aliment Pharmacol Ther. 2016 Jul;44(2):117-26. Systematic review with meta-analysis: the effect of tobacco smoking on the natural history of ulcerative coliti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