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펌






욕심이 많고 동정심은 없었던, 그 중에서도 악질인 자가 태어나는 곳으로, 지옥보다 덜하고 축생보다 더하다.

보통 사람이 가기는 역시 힘들고, 사람을 여럿 죽이거나 연쇄 아동 성범죄자급 정도가 여기서 태어난다.

 

공덕은 없고 악행만 일삼은 자들이나(지옥까지는 안 갈 정도로 악업이 쌓인 경우)

지옥도에 떨어질 정도로 악행이 심했으나 그나마 공덕도 있어서 지옥은 겨우 면한 경우 이곳에 간다.

지옥과의 차이점은 지옥은 '형벌'의 의미로써 일부러 고통을 주지만, 아귀는 신체 구조 자체가 고통스럽다.

배는 태산만 해서 언제나 굶주리고 목마르지만, 목구멍은 바늘만해 음식을 거의 먹을 수 없어 평생 목마름과 배고픔에 시달리는 식이다.

아귀도에 태어난 사람은 먹으려는 음식은 불로 변하여 늘 굶주리고 항상 매 맞는다고 한다.

이렇게 먹지도 못하면서 먹을 것을 가지고 서로 싸운다. 여기서 '아귀다툼'이라는 말이 생겼다.







지옥에서 형벌을 마친 사람 중에서 지옥에서의 형벌로도 모자란 이들은

 

생을 거듭하면서 계속 형벌을 받는데 가장 먼저 윤회하게 되는 곳도 아귀도다.

문제는 이걸 수백번 정도 반복한다는 것이다.

수명이 인간보다 훨씬 길며, 거기에 윤회를 수백번 반복하고 자살하면 더 아래인 지옥으로 떨어진다고 한다.

즉 아귀도에서 한번 태어나고 죽는게 아니라 수백번이나 태어나고 죽음으로서 형벌을 받는 것.

따라서 많은 공덕을 베풀 배포가 없는 범부들은 평정심을 유지하여 최대한 인간도에서 더불어 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