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꿀 빨면서 세계의 공장으로 성장하던 중국

트럼프의 공급망 재편은 단순히 미국으로의 공장 이전이 아니라, 중국의 공급망을 전 세계로 분산시키고 있다.

이 트럼프의 무역 전쟁으로 그동안 꿀 빨던 중국이 더 이상 세계의 공장으로서는 앞으로 성장이 담보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다.

물론 여기에는 AI와 자동화 발전으로 제조업의 일자리가 감축되고 있는 현실도 반영되어 있다.

그래서 중국 애들은 신 첨단 산업으로 경제적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정부 주도로 엄청난 돈을 쏟아붓고 있는 건데

여기서 베이징의 예상치 못한 난관이 생겨버린다.

신첨단 산업들이 어느정도 성장 궤도를 그리고 있지만, 고용 유발 효과가 매우 적은 것이다.

즉 고용 없는 성장에 직면한 것


이는 획일화된 산업 직무 수행에 맞는 인력을 대량으로 양성하는 중국 교육 시스템과 실제 첨단 산업들이 원하는 인재의 역량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 교육 시스템은 소수의 천재들에게만 그 기회를 확대하고 있을 뿐, 점점 더 많은 중국인을 양질의 일자리에서 소외시키고 있다.

중국은 독재를 우선시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획일화된 인재 양성 교육 시스템을 바꾸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AI시대는 이런 교육 시스템은 소수에게만 기회를 줄 뿐, 더 이상 많은 국민이 양질의 일자리에서 혜택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  

이것이 지금 중국 내수 침체의 근본 원인이다.

여기서 더 이상 방법이 없으니 내수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돈을 풀자는 목소리가 조금씩 고개를 들고 있는데,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구조적인 개혁 없이 돈을 풀면 그 돈은 결국 경제 내 생산성이 흡수하지 못하고 돈 잘 버는 사람들로 다시 흘러갈 것이다.

또한 이는 그들이 인플레이션으로부터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매우 당연한 경제 활동으로 인해 부동산 같은 거품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미 중국은 자본효율성과 생산성이 매우 낮은 국가이기 때문에 생산성을 일으키는 경제 부문이 돈을 흡수하지 못하고 주요 도시 부동산으로 흘러가고 있다.

부동산 침체로 신음하고 있지만, 소득 대비 집값 비율이 매우 높다.





서울만 뜨거운 집값…중국도 제치고 양극화 수준 '1위' - 뉴스1




이렇듯 무지성 돈을 푸는 건 엉뚱한 곳으로 투기 붐을 일으켜 공산 체제에 대해 시민들이 느끼는 염증을 더욱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



중국의 산업들은 정부 주도로 막대한 세금을 투입하여 육성하지만, 그런 기업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예전부터 중국은 미국이 되고 싶어한다. 미국의 경우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들이 대부분 민간 주도로 창출되고 정부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다.

싱가포르 전 총리였던 리콴유는 미국과 중국이 군비 경쟁을 하면 뱁새가 황새를 따라가는 격으로 중국이 대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왜냐하면 중국은 정부 주도 경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군비에 막대한 지출을 하면 산업 육성 등 국민들의 경제가 망가질 것이나

미국은 군비에 막대한 지출을 하더라도 민간에서 막대한 부가 스스로 창출될 것이기 때문에 중국은 미국을 이길 수 없다고 경고하였다.




현재 중국이 산업에 정부 주도로 막대한 돈을 투입하지만,  AI시대 획일화된 교육 시스템과 시장 제도 등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결국 그 기회는 소수의 천재들에게만 주어질 것이며, 이는 국민 경제를 망가뜨릴 것이다.

현재 중국은 미국과 사실상 군비 경쟁을 하고 있다. 

AI는 세상에 없는 새로운 걸 만들어내는 미국에게 엄청난 힘이 될 것이다.



"리콴유, 미국 자본주의는 다른 자본주의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미국의 자본주의는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그 역동성에 있다.

미국이 부채, 마약 등 여러 위기로 신음하고 있지만 그들의 역동성 때문에 결국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이는 상상력과 창의력 등을 억압하는 중국의 문화 때문에 중국이 앞으로도 못하는 것"

"중국은 미국에 유학생을 보내서 미국의 기술과 산업 등을 모방하고 있을 뿐이다. 2050년이 되면 중국의 기술력이 미국에 비하면 매우 뒤쳐졌다는 것을 온 세상이 알게 될 것이다"


딥시크 량원펑의 중국과 미국 AI의 평가

"미국에서는 우리가 하는 것들은 매우 흔한 혁신 중 하나일 뿐이다. 또한 미국과 중국의 기술 격차는 단순 1~2년이 아니라 모방과 창작의 차이이다. 미국은 새로운 기술 등을 창조하면서 항상 중국한테 쫓아오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