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명: LDK T320HD-TRVI 32인치 TV겸 모니터
당연히 나온지 오래된 이런 제품을 내 돈 주고 살 일은 없고 당근마켓에서 누가 나눔한다길래 받아 왔다. 돈을 주고 사는 건 미친 짓이지만 공짜로 얻는 건데 아무리 오래된 거라도 무슨 상관이겠는가?
분명 상품 설명에서는 전원을 켜면 바로 안 켜지고 한참 있다 켜지는 증상이 있어서 나눔한다고 설명되어 있길래 가져와서 전원부 콘덴서만 손 봐주면 간단할 거라고 생각해서 받아왔다.
가져와서 확인해 보니 웬걸? 전원은 아무 문제가 없었다. 켜자마자 바로 켜지고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근데 화면에 Initializing 이라는 문구가 뜬 채로 꺼졌다 켜졌다 하는 증상이 있었다. 이건 모니터가 부팅이 안 되는 증상이었다. 사용이 불가능했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까 이런 증상이 상당히 흔한 사례였고 메인보드에 펌웨어를 다시 재기록해 주면 해결된다는 글을 확인했다. 난 이미 알리에서 CH341A 롬라이터를 구매해 여러번 펌웨어를 수리한 경험이 있어서 간단한 일이었다. 오 이렇게 날로 주워 먹을 수 있는 건가? 하고 기뻐했지만 문제는 이 모니터를 판매한 LDK라는 회사는 이미 오래 전에 망해서 없어진 회사였다는거다.
모니터 펌웨어는 같은 이름의 기종이더라도 AD보드와 사용한 패널에 따라서 세부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무턱 대고 아무런 펌웨어를 올리면 완전 망가질지도 모르는 상황이었다. 펌웨어를 구할 방법이 막막했다. 유상으로 수리하는 수리 업자들이야 가지고 있을 테지만 그걸 무료로 공유해 주지는 않는다.
그렇게 펌웨어를 무료로 구하기 위해 수소문하던 끝에 어떤 분이 나한테 댓글을 달았는데 새 펌웨어를 입히지 말고 기존 펌웨어를 백업해서 다시 써 주면 해결될 수도 있다는 조언을 해 주었다.
난 좀 이해가 안 되었던게 펌웨어가 깨져서 부팅이 안 되는 상황인데 그 펌웨어를 그대로 백업해서 다시 써 준다고 작동할까? 반신반의 했지만 달리 방법도 없어서 일단 해 보고 안 되면 또 계속 찾아보자는 마음으로 어젯 밤에 시도했는데 한 방에 성공!!!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 것이었다. 역시 되던 말던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한 거 같다.
어제 그 모니터로 윤 대통령 석방 뉴스 아주 흐뭇하게 봤다. 중소기업 모니터 주제에 기능도 꽤 많아서 여러 가지로 활용할 수가 있겠더라. LG 패널이었고 해상도가 720p인데 도리어 패널 해상도가 낮은게 장점이 돼서 내가 가지고 있는 고전 게임기나 해상도가 낮은 동영상 같은 걸 재생하기에 안성맞춤이었다.
결론은 모니터 받아 오는데 들어간 차비, 롬라이터 돌리는데 들어간 전기세?, 내 시간 외에는 돈 한 푼 안들이고 32인치 모니터 획득완료!!!
투컴놈아 컴맹 컴맹 지랄거리지 말고 컴퓨터 부품 공부나 해라. 솔찍히 인텔에서 외장 그래픽 칩셋 만드는 것도 몰랐지 너? ㅋㅋ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