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분 및 투여 방법 

우리나라엔 흔히 인대강화주사라고 알려져 있는 프롤로주사(Prolotherapy)란 손상된 조직에 Dextrose(포도당), Lidocaine(마취성분), Saline(염류용액) 등을 적절히 배합하여 직접 투여하는 방식으로 환부에 의도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켜 회복하여 강화하는 방법으로 이로인해 2~3일 간은 통증이 지속될 수도 있다.



1-1, 성분 및 투여방식 예시


용법.jpg 


1-2, 투여 부위 

손상된 부위를 찾아 통증의 원인이 되는 조직에 직접 자극 용액을 주입하게 되는데, 주사 약물을 손상부위에 정확하게 주사해야 하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 에 의한 시술이 필요하다


예시)무릎 통증시 아래 그림의 부위 중 영상유도장치(초음파)로 손상된 조직을 찾아 통증부위를 직접 주사하게된다.

투여 부위.png  



1-3 투여 횟수

환부의 중증도에 따라 4~6회 투여하게 되는데 보통  일주일 간격으로 맞게 된다.  



1-4 투여시 통증 

일반 주사 맞는것처럼 살짝 따끔하다고 보면 되지만, 환부에따라 꽤 김숙히 바늘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아프게 느껴질 수 있다.



1-5 투여 대상  

관절의 반복적 사용으로 인한 주위 인대 및 힘줄의 퇴행성 변화 및 약화, 퇴행성 관절염, 연골손상, 회전근개 파열, 팔꿈치 통증, 로우백 통증 등에 통증이 있는 ㅎ환자를 상대로 사용이 되고있다.



2. 효과

혹자는 프롤로테라피는 의학계가 만든 사기중 하나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와 관련해 논문을 찾아본 결과  단순 염좌에대한 통증 개선은 충분한 연구결과는 없는것으로 나왔다.

다만 ,  퇴행성 관절염(무릎,팔꿈치,)에 대해선 대부분의 참가자가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것으로 나와있다.



3. 가격 및 병원 고르는 방법

 4-1 가격

병원, 환부에따라 5~15만원 천차 만별이다, 웃긴건 의사랑 잘 쇼부보면 동남아 야시장마냥 가격 흥정이 가능하기도하다.

비급여이므로 본인이 가진 실비보험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꼼꼼히 체크하자.

 4-2 병원 고르는 방법. 

비교적 젊고 (30대~40대)  통증의학과 출신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추천한다.




4.결론  

논문을 통해 알아본 프롤로테라피는 안전하며, 통증 개선에 확실한 효과가 있으며 특히  

어깨 건염 이나 엘보우,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게이들은 효과를 볼 수 있을것이다.



아무쪼록 아프지말고 건강하게 운동하자 게이들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