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시작하면서
안녕? 나는 법학을 공부하는 일게이야. 나는 법학으로 씹선비가 되어 학생들을 엑윽엑엑하게 만들고 싶은 꿈을 갖고 있어. 그래서 일베간 조국이나, 간철수 마누라(이미경)에 대한 "법학박사"논쟁을 내가 정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쓴다. 참고로 나는 신입생때 막걸리 마시는 법대를 나왔고, 그 학교에서 쭈욱 석, 박사를 공부하는 사람이야. 미국 학위경험도 물론 있고, 영국학교 교환경험도 있다. 법학박사를 마치고 해외로 다시 유학을 고려하는 씹선비 중의 씹선비로서, 아주 객관적이고 되도록이면 정확히 법학박사논쟁을 정리해줄게.
II. 법학학위의 체계
1. 일반적인 학위의 체계
너희들도 알다시피, 일반적인 학위체계는 “(1) 학사(일게이) -> (2) 석사(선비) -> 박사(씹선비)”의 3단계로 이루어져 있어.
2. 대륙법계(과거 우리나라, 일본, 독일) + 영미법계 중 영국의 법학학위 체계
그리고 위의 경우와 같이 일반적인 대륙법계와, 영미법계 중 영국의 법학학위는 위의 일반적인 학위체계와 같아. 즉 “(1) 법학사(법학일게이) -> (2) 법학석사(법학선비) -> 법학박사(법학씹선비)”가 되는거지. 아주 쉽지?
3. 영미법계 중 미국 + 현재 우리나라
그런데 미국의 경우는 조금 학위체계가 달라. 미국의 학위체계를 이해하려면 조금 역사적인 이해가 필요해.
(1) 초기 미국의 학위체계
천조국 성님들의 마인드에서 법학은 그냥 일게이들의 장애를 다루는 평범한 공부이고, 일게이들의 장애를 치유하는 문제해결을 위해 예전부터 쌓여오던 경험적 선례(판례)를 참고로 하기 때문에, 법학사(LL.B) 즉 법학일게이 수준으로도 충분하다! 라는 생각에 법학사 외에는 학위가 없었어. 다시 말해, 법학을 학문으로 보지 않는거였지.
(2) 전문대학원으로의 전환
이후 천조국성님들이 무슨 바람이 들었는지, 법대니, 의대니 하는 일게이들이 가고싶어하는 학과들을 모두 대학원으로 관광보내버려. 이유는, 법대나 의대 모두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학문을 수양하고 고등교육을 받은 풍부한 경험을 통해 문제를 진짜 근본적으로 해결하라는 것 때문이지. 그래서 생긴 것이 미국의 법학 JD 즉 Juris Doctor야. 즉 미국의 JD는 법학박사(법학씹선비)가 아니라 그냥 법학사(법학일게이)인거야. 다만 학부를 졸업했기 때문에 석사(선비)라는 칭호를 붙여주는 거지.
그래서 간철수 부인(이미경)이 자기가 시애틀소재 워싱턴 대학에서 법학박사를 받았다고 적어 놓은 것은 바로 개사기지. 물론, 미국에서는 JD라는 학위만으로도 교수가 될 수 있어. 그러나 미국서 그 누구도 JD를 법학박사(법학씹선비)라고 칭송하지는 않아. 오히려 JD라는 학위에 다른 학문에 정진해서 진짜 박사(경제학씹선비, 인류학씹선비, 철학씹선비)를 달고 씹선비 중의 씹선비로 거듭나는 경우도 많아. 그러니까 JD를 미국서 했다고 법학박사(법학씹선비)가 됐다고 주장하는 놈들은 정말 양심불량인거야.
마찬가지로 노짱이 만들고 간 우리나라 로스쿨의 법무석사도 미국의 JD와 완전히 동일한 과정이고, 법과대학이 폐지되면서 이 과정이 생겼다는 것을 생각하면 미국의 역사적 상황과 완전히 동일하다고 볼 수 있지. 우리나라 법무석사를 영문명칭으로 고치면 똑같이 JD야. 여기까지 이해했나? 쭈욱 따라와봐~
(3) 유학생들의 출몰과 천조국 법학학위의 변천
내가 위에서 JD는 법학사(법학일게이)와 동일하다고 했지? 다만 학부를 졸압했기 때문에 석사를 달아주는 거라고도 했고? 그런데 이런 천조국에 갑자기 이상한 일게이들이 몰려와. 바로 아시아권 유학생들이지. 그런데 얘들이 천조국 로스쿨 교수들만큼 혹은 그 이상의 내공을 갖고 있다 이기야.
예를 들어 미국 로스쿨교수가 경제학학사를 갖고 3년동안 미국서 JD를 받았는데, 아시아의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서울대법대를 나오고, 법학석사를 마친 즉, 법학을 최소 6년 이상을 공부한 진짜 “석사(진짜 법학선비)”가 천조국 물을 들이겠다고 마구 건너오기 시작해.
자 일게이들이 천조국 교수라고 생각해보자. 솔직히 너네들이 대륙법계의 진짜선비들을 가르치기에 떳떳하다 생각하나? 아니지? 니들이 법학사(법학일게이)정도의 수준으로 법학석사(법학선비) 혹은 법학박사(법학씹선비)레벨의 학생들 앞에서 무얼 가르치기란 쉽지 않을거야. 그치? 일게이들보다 법학선비가 법학을 더 잘 하는 건 당연한 거 아니겠나?
그런데 신기한 건 온다고 몰려오는 애들이 똑똑하기도 하거니와 돈이 될 것 같다는 거야. 그래서 만든 것이 바로 LL.M(1년짜리 법학석사), SJD/JSD(3년짜리 법학전문박사)라는 거야.
(4) LL.M의 정체는 뭘까?
그렇다면 LL.M이라는 요상한 학위의 정체는 뭘까? LL.M은 JD에서 가르치는 몇 과목을 들으면 졸업할 수 있는 수업석사(Law by Taught)야.
변땅크는 이걸 1년 단기석사라고 표현하던데, 그건 사정을 잘 몰라서 하는 소리야. 사실 영국 같은 경우에는 석사를 대체로 3쿼터 1년제로 하는 경우가 많아. 1년이라고 단기법학석사라고 부르는 건 옳지 않아. 석사는 석사인 것이지. 그리고 LL.M중에서도 논문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어. 물론 제대로 된 논문자격시험이나 논문디펜스 하나 없기는 하지만.
(5) SJD/JSD의 정체는 뭘까?
그리고 위에 적은 LL.M을 받은 사람을 중심으로 SJD/JSD라는 과정을 입학시켜. 아주 예외적인 경우에 한해서 외국서 법학석사(법학선비)를 받은 외국인들에게 바로 입학을 허용하지. 그런데 여기에 입학하는 게 만만치 않아. 한 해에 2명이 전부이고(많아야 5명) 이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학교가 30개가 채 안 된다. 즉 한 해에 입학 및 배출되는 SJD/JSD학위자는 40~50명이 채 안 된다는 거지. 즉 들어가는 것이 졸라게 어렵다는거다.
반면에 천조국의 주류사회과학인 경제학의 경우, 수학, 통계학, 경제학과목 및 쥐랄이 영어 등 준비해야 할 게 많지만, 100여개의 학교가 박사학위를 수여하고 있고, 각 학교마다 20~30명 이상을 받아주고 있어. 그런 것과 비교하면 SJD/JSD가 매우 상대적 경쟁이 심하단 걸 알수 있지?
실제로 미국서 이 SJD/JSD학위를 받은 사람치고 국내서 교수 안 된사람이 없다고 보면 되. 그만큼 들어가기가 졸라게 어려워. 심지어는 독일이나 영국박사보다 평균적인 대우가 좋아. 왜냐? 천조국 응딩이가 따수니까. 그 만큼 미국학위의 신뢰도가 높다는 거지.
(6) 그런데 변땅크는 왜 SJD/JSD를 까고 있을까?
그런데 이렇게 졸라게 어려운 학위를 왜 변땅크는 까고 있느냐 이기야. 그치? 그런데 그걸 알고 싶으면 앞에서 내가 적었던 천조국의 법학마인드를 살펴보면 되는거야. 다시 말해서, 천조국은 법을 학문으로 안 본다그랬잖아? 그래서 JD라는 법학사(법학일게이)수준으로도 대체로 교수도 하고 변호사도 하고 한다그랬지?
자. 그러면 그 법학사(법학일게이)수준의 학위자들이 법학박사(법학씹선비)를 배출해낼 능력이 될까? 아니야. 실제로 그들은 학위논문이라는 것을 써본 적도 없는 병신들이 대부분이야. 그렇다고 그 SJD/JSD과정이라는 게 엄청 빡센가? 그것도 절대 아니야.
국내에서 법학박사(법학씹선비)를 하는 경우만 봐도. 36학점 과목이수, 논문지도 학점이수(총합 대략 60학점 정도 이수), 논문자격시험, 영어, 제2외국어, 수 차례에 걸치는 릴레이 논문방어가 있어. 대체로 4~5년을 잡아먹는다.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도 일반적인 사회과학의 박사(일반 사회과학 씹선비)의 경우도 위의 국내박사와 같은 허벌나게 장시간의 과정을 거친다. 물론 미국에서는 영어로 공부하고, 우리나라 교수들처럼 학생들한테 잡일 안 시키니까 훨씬 공부가 빡세고, 수준이 안 되면 여지없이 짤라버리기 때문에 미국의 사회과학박사가 그리도 신뢰를 받는거야.
그것과 비교하자면 SJD/JSD과정은 24학점 과목이수(있는 학교도 있고 없는 학교도 있고), 논문자격시험(있는 학교도 있고 없는 학교도 있고), 제 2외국어 시험따위 없음, 기간도 2~3년이 대부분이야.
그래서 변땅크가 SJD/JSD를 일반적인 박사(씹선비)가 아니라고 까고 있는거야. 실제로 이 학위가 우리나라에 법학전문박사라는 이름으로 들어왔거든. 그래서 진짜 법학박사(진짜 법학씨비선비)인 나의 경우와, 법학전문박사(전문 법학씹선비)가 혼동되고 있고, 유구한 역사를 가진 오리온 초코파이와 짭퉁 롯데 초코파이가 홈플러스에서 진열되어 있는 상황이야.
(7) 그렇다고 SJD/JSD를 가짜박사라고 깔것인가?
그렇다고 SJD/JSD를 가짜박사라고 깔것인가? 그건 또 아니야. 미안해 씨발. 내가 간철수도 아니고 말을 계속 바꾸네. 그러나 나는 간철수가 아니니까 정확히 할게. SJD/JSD는 박사는 박사야 즉 씹선비는 씹선비지. 그러나 진짜씹선비까지는 아니고 후까시를 내고 있는 씹선비라는거야.
그래서 조국이보고 너는 씹선비는 맞다고 해주는 게 건강에 좋아. 그러나 얼굴마냥 후까시는 그만 잡으라고 말해주는 게 정석이지.
이유는 뭘까?
하나) 천조국 박사(씹선비)들이 제자를 지도하지 않았다. 그들의스승은 대체로 학위논문의 학자도 안 써본법학사(법학 일게이)들인 JD학위자들이야.
둘) 24학점이라는 석사(선비)레벨의 수업량을 소화한다. 일반 박사(씹선비)들은 실질적으로 60학점 이상을 이수하지.
셋) 그 수업도 대체로 JD(법학사, 법학일게이)레벨의 수업이고 논문세미나는 많지 않다.
넷) 마땅한 전공시험이 존재하지 않는다. 존재하더라도 3~5과목정도의 빡센 논문자격시험은 절대 아니다.
다섯) 논문디펜스도 영어로 하기가 빡센 것이지, 논문이 통과를 실제로 한 기간을 보면 조국도 2년여, 실제로 1년 반만에 한 미친놈도 있고, 천조국 변호사를 따려고 시간이 지체된 경우도 많다. 대체로 미국서는 3년을 마지노선으로 명시한 학교들도 무지 많아. 아닌 경우도 꽤 되지.
여섯) 이 학위를 가지고 천조국서 교수를 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는 이유 정도를 들 수 있을거야.
(8) 그럼 천조국에는 진짜 법학박사[Ph.D](법학 씹선비)가 없는걸까?
자 그렇다면 우리 따순 엉딩이 천조국은 진짜 법학박사(법학 씹선비)가 없는걸까? 이제는 상황이 조금 바뀌어서 아니게 되었어. 이젠 진짜로 조국같은 새끼가 진짜 법학박사(법학 씹선비)라고 이야기 하면 안 되는 상황이 온거야.
천조국 성님들도 가만 보니까, 유학 온 유색인종들이 똑똑하기도 하고, 또 지네 법들도 이제는 선례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워지면서 무진장 법률이 많아지니까 진짜 법학박사(법학 씹선비)학위를 속속 만들고 있어.
일례로 시애틀의 워싱턴의 경우 비교법으로 법학박사(Ph.D : 진짜 법학씹선비)를 주고 있고, 인디애나, 심지어 조국이가 나온 버클리에서도 진짜 법학박사(Ph.D : 진짜 법학씹선비)를 주고 있어. 천조국 로스쿨 원톱인 예일에서도 진짜 법학박사(Ph.D : 진짜 법학씹선비)를 수여하기에 이르렀지.
이젠 진짜로 조국이가 자기 SJD/JSD학위를 가지고 진짜 법학박사(진짜 법학씹선비)라고 하면 안 되는 날이 오게 된거야. 정말로 부끄러워해야 할 일이지. 물론 이 학위자들의 실력이 없다는 게 아니야. 각자의 것을 그에게 라는 법언처럼 평등하게 대우해야 된다는거지. 즉 SJD/JSD는 박사는 맞는데 후까시 좀 떨어지는 박사라고 정확히 못을 박아줘야 한다는거야.
III. 마치며
얘들아 미친 듯이 긴 글을 읽어줘서 고마워. 일베에서 법학박사의 논쟁을 볼때마다 너무 일게이들이 혼란스러워하는 것을 보고 내가 이 긴 글을 쓴다. 앞으로는 조국이나, 간철수부인(이미경)을 두고 더 이상 법학박사 논쟁이 붙지 않았으면 좋겠어.
귀찮을 일게이를 위해 세 줄 요약 들어간다.
1. 간철수부인(이미경)이 받은 JD는 법학사에 준한다. 즉 법학박사라고 한 것은 개 뻥구라 양심종범이다.
2. 조국이가 받은 버클리의 JSD(SJD)학위는 박사는 맞다. 그러나, 법학전문박사이지, 일반적인 천조국의 사회과학박사 Ph.D와는 많은 부분에서 수준차이가 있다.
3. 조국, 간철수부인(이미경) 후까시 그만잡아라 개 잡것들아.
이상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