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게이들아 아까 스게이들을 위한 영양학개론을 강의하겠다는 게이다.

내가 맨날 방학때 운동 개빡세게 하다가 학기중에는 공부떄문에 아예 안해서 몸은 안좋지만

스게이들에게 최대한 도움이 되는 내용을 뽑아서 전달하려 한다.


가장 먼저 스게이들이 g단위까지 신경써서 먹는 단백질들을 먹었을 때 그들이 체내에서 어떤 운명을 겪는지 알려주기로 결정했다.

가장 기초적이라고 생각해서 선택했으며, 스게이들의 반응이 좋으면 계속해서 강의를 진행하려 한다.


아미노산은 3대 영양소 중 유일하게 질소를 포함하는 물질로, 이 특성때문에 다른 두 가지 영양소와는 다른 물질대사(metabolism)을 겪는다.

이게 20가지 아미노산의 종류이며 색으로 분획된 것은 아미노산마다 특징이 다른 것을 쉽게 구분시키기 위함이다.

그러나 우리 스게이들은 아미노산의 구조나 특징은 몰라도 된다.

다만 필수 아미노산과 그렇지 않은 아미노산은 구분하도록 하자.

여기서 essential amino acid가 바로 필수 아미노산으로,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로부터 섭취해 줘야 하는 아미노산이다.

왜 운동하는 사람들은 닭가슴살이나 계란을 주로 섭취할까?

이는 이 음식들이 20가지 아미노산을 골고루 포합하며, g당 단백질의 수가 가장 많기 때문이다.

반면 콩,두부같은 식물성 음식은 필수 아미노산 중에 여러가지가 빠져 있으므로, 보디빌딩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보충제상인:식물성단백질도 아예 도움이 안되는것은 아니지만, 보디빌딩할떄는 동물성 단백질을 major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식물성단백질도 다양성측면에서 괜찮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



그 다음 살펴볼 것은 아미노산의 운명이다.

크게 가지로 나뉜다.

1. 탄수화물로 전환되어 에너지 생산에 쓰임

2. 아미노산이 더 이상 분해되지 않고 그 자체로 효소, 섬유단백질(케라틴,콜라겐 등), 구조단백질(근육의 구성성분인 미오신,액틴 등)을 형성하는데 쓰임


위의 그림은 아미노산이 '1'의 물질대사를 겪는 과정이다. 각 아미노산마다 서로 다른 물질로 전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대사과정 중에는 아미노산이 갖는 질소를 떼내는 과정이 있는데, 그 과정에서 부산물인 암모니아(이후 간에서 요소로 전환)가 생성되며 그렇기 때문에 과다한 양의 보충제나 닭가슴살 섭취는 간과 신장에 무리를 준다. (아래 그림에서 amino group을 떼내는 과정)


그리고 스게이들이라면 키토제닉(ketogenic)다이어트를 한번쯤 들어봤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 ketogenic이 위의 fate map에서 주황색 박스에 있는 애들이다. 이들은 ketone의 일종인 아세틸-coA나 acetoacetate로 전환되기 떄문에 이렇게 명명되었다.

(ketone의 구조)



대부분의 아미노산은 이와 같이 탄수화물이 분해되는 물질대사와 합쳐져서 에너지 생산에 쓰인다.

그렇다면 나머지 아미노산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가장 먼저 언급했던 아미노산의 주요 fate중 2번쨰로 가게 되는 것이다.

근수축에 쓰이는 섬유가 모두 단백질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원활한 근성장을 위해선 평소보다 많은 양의 단백질을 요구하게 되는 것이다.

근성장에 필요한 3요소가 휴식,영양,운동인데 영양은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며, 운동과 휴식은 근육세포는 더 이상 분열할 수 없는 G0 phase의 세포이기 때문에 

상처를 내고 이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근성장을 이루는 것이다.


다음 수업시간에는

2. 여러가지 보충제 성분이 근성장에 왜 필요한가(크레아틴,bcaa 등)

3. 스테로이드계 인공 호르몬이 왜 인체에 악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설명하겠다.

개선할 점이나 더 좋은 주제 있으면 댓글 달아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