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thoven이 평생 창조한 모든 예술, 장르 중에서 Ultimate Beethoven 이라 칭할 수 있는 악장들을
빠른 악장과 느린 악장에서 선정해 보았습니다
빠른 악장
Beethoven의 후기 음악이라고 하는 영역에서도 단연코 가장 위대하다 할 수 있는 업적입니다
이러한 빠르고 복잡하고 난해한 전개는 Beethoven 이전에도 없었고 Beethoven 이후에도 없었다고 평하고 있습니다
이 곡은 연주하기가 너무 어려워서 Beethoven 생전에는 연주된 적이 없으며 그의 사망 후 1836년에 Franz Liszt에 의해 초연되었습니다
그의 피소 29번 전체적으로 Beethoven의 가장 위대한 경지이지만, 그 중에서도 이 4악장이 궁극의 언어이지요
이 악장을 씀으로 해서 인류는 이제껏 나아가지 않은 새로운 정신 세계로 나아갑니다
이 악장으로 인해 인류의 지성은 한 단계 진보하였습니다
예를 들어서 맨 처음 도입에서 예리한 옥타브 상승과 내리 찍는 중후한 화음은 Beethoven의 예술 표현에서 백미 중에서도 백미 인 것입니다
느린 악장
이 작품은 매우 불운한 걸작입니다. 그의 최고의 경지의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현악사중주 12번 자체가
후기 현사 전체에서 지명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 악장은 묻힌 것입니다
이 곡이 작곡된지 거의 20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 곡은 평론가들의 언급을 받은 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수 많은 Beethoven 평전이 있지만, 이 12번 2악장은 언급되지 않습니다
평론가들도 아무도 이 악장을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대신, 오히려 별로인 13번의 Cavatina가 숭고한 정신 세계의 발현이라고 과장되어 선전(??)되고 있지요
Beethoven 후기 현사에서 진정 위대한 악장은 Cavatina가 아니라 이 12번 2악장입니다
NASA는 1970년대에 보이저 탐사선을 우주로 발사했는데, 그 때 NASA 직원들은 인류를 대표하는 음악으로
Cavatina를 CD에 수록해서 그 CD를 우주로 발사하였습니다
저의 혜안에 의하면, Cavatina 대신, 이 12번 2악장을 CD에 수록해서 우주로 보냈어야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Beethoven의 후기 현사라고 하면, 14번 아니면 Gross Fuge를 최고의 걸작으로 추앙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이 현사 12번은 전체적으로 후기 현사의 결정체라고 볼 수가 없지요
대체로 3, 4악장이 평이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2악장이 놀라울 정도로 위대함에도 불구하고 이 2악장은 12번 전체가 인지도가 떨어지는 것 때문에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가 판단하건데, Beethoven의 함머클라비어 3악장과 함께 이 12번 2악장은 Beethoven의 가장 위대한 느린 악장이 된다고 봅니다
이 악장은 변주곡으로서도 위대하며, 아름다움의 결정체, 고결하고 소박한 표현에 있어서도 인류 음악사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위대한 정신 세계의 발현입니다
Beethoven은 원래 과장된 표현을 선호하여 가끔 너무 힘을 들이고 과장을 해서 아쉬운 점이 있지만
이 12번의 2악장은 과장이라고는 단 한개의 음표도 찾을 수 없는 소박하고 검소한 표현에 저는 진정으로
경의를 표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의 생생한 감정 표현은 정말 놀라와서 저는, 눈 앞에 살아 있는 Beethoven을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Beethoven에게 이런 인간미가 있다니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