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underdog"의 반란을 꿈꾸는 일게들아 안녕!!!

 

오늘은 일게이들과 너무 흡사한 " underdog"을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한다.  

 

underdog은 굳이 풀지 않아도 대충 알거야. " under"가 "아래"이고

"dog"이 "개" 니까  "아래에 있는 개새끼"  그정도는 일게이들도 충분히 유추하리라 봐.  그럼 위에있는 개새끼는 뭐냐?  그건 overdog, topdog이라고 하지 뭐.

 

이건 투견장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져(?) 있지, 윗 그림의 이미지 처럼 위에있는 승자가 "topdog=overdog"으로 불리고,  패자가 "underdog"에 해당이 되는거지. 

 

하지만, 걍 이렇게 쉽게  단순한 뜻일까? 라고 생각하면 오산이고 여기엔 내포된 뜻이 상당히 깊다. 그래서 그 내포된 뜻을 파헤쳐 볼게.

 

먼저 underdog을 이해하려면 " under"라고 하는 전치사와 "dog"이 영미권 사이에 어떤 뜻으로 쓰이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먼저 under의 원시 어원은 "어[ə:h] 야. 

 

1. Under 어원 어 :[ə]를  "are[ə~]로 쓸 수 있고, "a-re"는 "아래"로 읽을 수 있고 예문을 보자.  "You are[ə~]~~ 블라블라"

 

   Have you looked under the bed?     침대 아래(under)를 찾아 봤니?

 

2. Under 어원 어 :[ə]를  "are[ə~]로 쓸 수 있고, "a-re"는 "아내=안에"로 읽고 예문을 보자.

    

   You want me to do this in under two hours. 

   당신은 제가 이걸 2시간 안에(under) 하기를 바라는군요.

 

3. Under 어원 어 :[ə]를  "are[ə~]로 쓸 수 있고, "a-re"는 "아-릐=아니(e=이)"로 읽고 예문을 보자.

  

    It took us under an hour.     
    그것은 우리가 1시간도 않(아니=under) 걸렸다(take).

 

4. Under 어원 어 :[ə]를  "a-u[ə-ə]로 쓸 수 있고, "a-u(w)"는 "업=없(u=w=ㅂ)ㅂ"로 읽고 예문을 보자.

    u,w가 "ㅂ"발음 나는 이유는 " volks wagen=폭스바겐"

 

    Under-funded hospitals now refuse treatment to the poor.
     돈이(funded) 없는(under) 병원들은 가난한 사람들의 치료를 거부했다.

 

5. Under 어원 어 :[ə-ə]를  "ar-o[ə-ə]로 쓸 수 있고, "ar-o"는 "으로/로"로 읽고 예문을 보자.   ar-o가 "로"인 이유 : ar은 대문자 "R"이므로, ar-o=Ro 이다.

 

   She also writes under the pseudonym of Barbara Vine.     
   그녀는 바바라 바인이라는 필명-으로(under) 글을 쓴다.

 

   They exchanged promises under such conditions.     
   그들은 그러한 조건-으로(under) 약속을 주고받았다.

 

이 외에도 under "어원 어 :[ə]에서 파생된 말이 약 10여가지 정도 되는데 지면상 여기서 더 설명을 못하고 "dog"을  한번 파헤쳐 보자.

 

먼저 "dog"의 원시 어원은 "스[ θ :]"이다. 

 

1. Under 어원 스 :[ θ :]"를  "c-e[ə~]로 쓸 수 있고, "ce"는 "개(c=ㄱ,e=애)"로 읽고 예문을 보자.

 

    I took the dog for a walk.나는 개를 산책시키러 갔다.

     

    I got these vases dog cheap.이 화분은 개-싸게(cheap) 샀다.

    여기서 "개"의 의미는 "아주, 굉장히, 꽤(개)"의 의미로 쓰였다.

    비슷한 문구로 :  dog-poor (개 가난한), dog-tired (개 피곤한) 이 있다.

 

2. Under 어원 스 :[ θ :]"를  "cc-e[ə~]로 쓸 수 있고, "c-ce"는 "씨끼(c=씨,ce=끼)"로 읽고 예문을 보자. 

 

         "시끼"는 이놈"시끼"처럼 쓰인다. 사람, 놈, 사내의 뜻이 있다.

 

          a jolly[gay] dog  유쾌한 씨끼= 놈.  

          a lucky dog  운좋은 씨끼= 녀석.

 

3. Under 어원 스 :[ θ :]"를  "s-uh[ə~]로 쓸 수 있고, "suh"는 "숳=숫"으로 읽고 예문을 보자.

           

         a dog wolf   숫 늑대 .

 

이외에도 몇가지 더 있지만 생략한다. 

 

처음 주제로 와서 " underdog"의 내포된 뜻을 우리는 파헤쳐 봐야 한다.   단순히 "아래있는 개" 로만 해석하기엔  해석이 안되는 문장들이 매우 많다. 

 

일례로.

 

In politics, he was a champion of the underdog.

정치에서 그는 아래에있는 개의 챔피언이었다.????????? 참신한 견소리다. 

 

이걸 이렇게 풀면 한층 뜻에 맞다. 

 

Under의 어원 4의 뜻 " 없는"과 dog의 어원  2의 뜻"시끼"를 가져와 붙여 보자. 

 

Under(없는)dog(시끼)= 없는 새끼

 

없는 새끼는 가난하고 못배우고 하층민을 말한다.

있는 새끼는  잘배우고, 부자인 새끼를 말한다. 

 

In politics, he was a champion of the underdog.

정치에서 그는 없는 새끼들(사람들)의 챔피언이었다.

 

존나 말이 되고, 문장이 한층 부드럽다.

 

또 "언더독의 반란"이란 말도,  없는 새끼의 반란으로 풀이하면  좋다. 

 


 

 

가난한 노짱이 대통령이 되어서 바위에 운지하기까지. 

 

노짱은 사실 언더독의 반란이었다.  아니 폭동이지 ㅋㅋㅋㅋㅋ

 

노짱(없는새끼)은 폭동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