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이후 줄곧 음모론이 제기되였는데이 음모론은 novel coronavirus 가 중국의 실험실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낸것이라는 주장이었다.반대로 중국의 일부 사람들은 이것이 미국의 실험실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낸것이라고 주장하고있다.이런 논조는 모두 심의 〔 검토 〕를 견뎌 내지 못한다.노벨 코로나바이러스가 박쥐의 코로나바이러스에서 자연적으로 진화한 것으로 학계에서는 인정하고 있다.일부 과학자들은 노벨 코로나비루스 박사의 유전자를 자세히 분석하기도 했다

박쥐 코로나바이러스에서 자연적으로 진화했다는 것이 밝혀졌고,이 서열에 대한 논문도 내추럴 메디컬 (nature medicine) 이라는 고급 학술지에 실었습니다.이 문제는 학계에서 논쟁이 없다고 할 수 있다.

홍콩 대학에서 연구를 하던 칭다오 출신 옌리멍 (yan li蒙)은 미국으로 망명하여, 내막 있는 사람의 신분으로"novel coronavirus는 중국 무한의 실험실에서 제작되어 석방되었다."라고 말했다

나갔어요.처음에는 일부 인터넷 매체에서 그를 취재, 보도했을 뿐 크게 중시하지 않았다.그러나 그녀가 노벨 평화상 수상자의 기재가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논문을 발표했을 때, 미국의 일부 극보수 성향 매체 (주로 폭스 뉴스) 가 그녀를 인터뷰하면서이 사건은 급속하게 전개되었다.

폭스뉴스는 옌에게'최고의 바이러스학자'라는 호칭을 붙여 그의 권위를 나타냈다.옌리멍은 자신이 근무했던 홍콩대 실험실을'세계 최고의 코로나바이러스 실험실'이라고 자칭한다.이 주장들의 진위는 검증하기 매우 쉽다.

옌리멍은 중국 대륙에서 의학교육을 받았다. 중남대학 상아의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함께 받았다.그는 의학원을 졸업한후 아마 의사가 되는 일에 흥취를 가질수 없었을것이고 남방의과대학에 가서 리학박사를 공부하여 학술훈련을 받은 셈이였다.하지만 박사과정의 과제는 바이러스가 아니라 안과였다. 어떤 약물이 손상된 쥐의 망막의 혈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바이러스와 상관없었다.

박사과정을 마친후 그는 홍콩대학 공공위생학원 판렬문실험실에서 박사후과정연구를 하였는데 연구과제는 독감왁찐이지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것이 아니였다.퍼레빈 연구소는 최근 10~20년간 주로 독감 백신을 연구했다. 일종의 보편적인 독감 백신을 만들고자 했던 것이지, 코로나 바이러스를 연구했던 것은 아니었다.신종 전염병이 발생할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전 세계의 생물 의학 연구자들이 노벨 과학상을 연구했고, 레빈 연구소는 노벨 과학상을 연구하여 햄스터 모델을 만들었으며, 노벨 과학상 환자의 바이러스 양을 다른 실험실과 협력했다.염려몽은이 론문의 공동저자로 되였다.

옌리멍이 진정으로 코로나바이러스를 연구한 시간은 불과 몇 개월이었다. 그 전에는 아예 코로나바이러스를 연구하지도 않았고 심지어 바이러스를 연구하지도 않았는데 어떻게'세계 최고의 바이러스학자'라고 할 수 있겠는가.그녀는 박사후 연구생이었을 뿐이다. 만약 그녀가'최고의 바이러스학자'였다면, 그녀의 상사인 퍼레벤 박사는 어떻게 됐을까.교수나 연구원 바이러스학자들은 어떻게 계산할까요?그렇지 않다

"톱 클래스"?옌리멍은"최고의 바이러스학자"라고 할 수 없다. 심지어 바이러스학자도 아니다. 단지 생물 의학 분야의 평범한 연구자일 뿐, 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를 연구한 역사는 비교적 짧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