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특이점 역사에 대해 모르는 게이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2000년부터 인공지능(AI) 기술능력을 평가할때 쓰던 진화 방식이

Chess(체스) --------> Shogi(장기) ---------> GO(바둑) --------->ATARI(아타리 게임)

이 순서 였음

보면 알겠지만 룰이 단순한 것 부터 복잡한 것으로 진행됨

사실 체스와 장기는 2010년경에 이미 AI가 세계챔피언에 등극했는데

바둑부터는 계산식이 완전 차원을 달리함



사실상 무한수에 가까웠음 ㅎㄷㄷ

그래서 AI로 세계 최고의 프로기사들을 이기는건 불가능하다고 모두들 외쳤어(당시엔 진짜 그랬음)

하지만.......... 잘 알지?


알파고 바둑 실력의 비밀, '딥 러닝(Deep Learning) | UNIST News Center 

응. 알파고 등장하고 이젠 AI가 사람을 이기는게 당연하다 생각하게 됨 ㅋㅋ

하지만 알파고의 반복 학습으로도 정복 되지 않는 게 있었으니

그게 바로 <아타리 게임들>이었음




왜 아타리 게임이 AI 딥마인드의 능력 평가장이 됐냐면

이 게임들은 단순 통과하는 게 끝이 아니라 점수를 많이 내는게 목표인데

이 경우의 수는 당연히 무한수이며 단순 반복 패턴이 아닌

어린아이와 같은 <유연한 사고>와 <전략적 사고 추론>이 진짜 복합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임

즉, 만점이 정해진게 없는 게임이기에 어떻게 하냐에 따라 계속 최고 점수를 갱신 할수 있음

근데 그 대단하다는 알파고조차 인간 전문가 보다는 한참 밑도는 점수였음 ㅎㄷㄷㄷㄷ


하지만.................

역시나 AI는 무섭지 ㅋㅋㅋ

4년뒤 알파고 보다 1000배는 성능좋은 뮤제로가 탁~! 나옴




아다시피 이 구글의 뮤제로는 스스로 학습하는 <자율모드>를 가진 혁신 AI였음

뮤제로가 나오고 아타리 게임 53개 거의 대부분을 인간 전문가 이상를 해치움


하지만..................

딥마인드의 영원한 걸림돌 <아타리 4대치프 게임>에는

여전히 인간 전문가보다 못하거나 비슷한 점수였음 ㅎㄷㄷㄷㄷㄷㄷㄷ

4대 게임은 그냥 <소우주 시뮬레이션> 그 자체였던 거임 ㅎㄷㄷㄷㄷ

대부분 과학자들은 AI가 이 게임을 인간 전문가 이상으로 정복한다면

그 AI는 최초의 <강인공지능>이라 평가된다 하였음

사람들은 뮤제로도 못해냈는데 아무리 현재 AI 진화속도가 빨라도 아타리4대게임을

정복하려면 최소 2년은 걸린다고 생각했는데............................





헉........... 일반인들 입장에선 듣도보도 못한 <고익스플로어>라는 AI가 등장!!!

이 고익스플로어가 <아타리 4대 게임>을 그냥 씹어먹음 ㅎ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어느정도냐면 그냥 전문가가 아닌 <초인>수준으로 뜯어먹음




<몬테주마의 복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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핏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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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낮을 수록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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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라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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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그냥 미친 점수임!!!!!!!!!!!!!!!!!

과학자들은 이걸 보고 드디어 강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고 인정했고 소우주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고 흥분에 참 ㄷㄷㄷ

당연히 이 미친 소식은 네이처에 실림



2월 24일
즉, 4일전에 실린 따끈따끈한 소식임 ㄷㄷㄷ



결론 :  인간이 무엇을 상상하든 특이점은 그 이상 미친 속도로 발전해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