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편.

 

북한 선교를 위해 꼭 알아야 할것..

 

Q: 해석 손정도 목사와 김일성주석의 아버지인 김형직 선생의 관계는 어떠했을까.?

 

해석 손정도 목사와 김성주(일성)

 

A: 아실분은 다 아시겠지만

해석 손정도 목사가 1920년대 후반기에 김성주(일성)을 그의 영향 하에서 보호하고 있었고,

바로 그 시기에 김성주(일성)는 해석 손정도 목사가 1920년대 후반기에 김성주(일성)의 보호자가 된 것은 김성주(일성)의 부친인 김형직과의 인연 때문이었다. (해석)은 손정도의 호 이다.)

 

해석과 김형직은 1910년대부터 이미 숭실중학 동문으로 서로 알고 있었습니다.

  

☆ 김형직, 손정도 목사와 김일성의 사이를 잇는 다리

 

김일성은 아버지 김형직이 생전에 손정도 목사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해주었다고 하면서, 해석 손정도 목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고한바 있다고 한다.

나는 감옥생활을 할 때 손정도 목사한테서 많은 방조를 받았다. 손정도 목사는 내가 길림에서 혁명활동을 한 전 기간 나를 친혈육에 못지않게 적극적으로 후원해준 사람이였다. 그는 국내에 있을 때부터 우리 아버지와 두터운 친분관계를 맺고 있었다. 같은 학교(숭실중학교) 출신이라는 관념도 작용하였지만 그보다는 사상과 리념의 공통성이 아버지와 손정도를 뜨거운 우정으로 결합시키였다고 생각한다.


아버지는 생전에 손 목사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해주었다. 손정도는 3.1운동직후 중국에 망명하여 상해림시정부에서 한동안 의정원 의장직을 맡아보았다. 한때는 상해에서 김구, 조상섭, 리유필, 윤기섭 등과 함께 무력항쟁을 담당할 군사인재양성의 사명을 띤 로병회를 조직하고 그 단체의 로공부장으로도 활약하였다.


그러나 로병회가 해체되고 림시정부 내부에서 파벌투쟁이 심해지자 그에 환멸을 느끼고 길림으로 자리를 옮기였다. 길림에 와서는 례배당을 하나 꾸려놓고 독립운동을 하였다.

 

우리가 대중교양장소로 널리 리용하고 있던 례배당이 바로 그 례배당이였다. 원래 손 목사는 신앙심이 깊은 독실한 기독교신자였다. 그는 길림의 기독교신자들과 독립운동자들 속에서 무시할 수 없는 위치에 있었다.


우리 나라의 기독교 신자들 속에는 손정도처럼 일생을 독립운동에 헌신한 훌륭한 애국자들이 많았다. 그들은 기도를 드려도 조선을 위한 기도를 드리였고 《하느님》에게 하소연을 하여도 망국의 불행을 덜어달라는 하소연을 하였다.

 

그들의 순결한 신앙심은 항상 애국심과 련결되여 있었으며 평화롭고 화목하고 자유로운 락원을 건설하려는 그들의 념원은 시종일관 나라의 광복을 위한 애국투쟁에서 자기의 보금자리를 찾았다.

 


03편에서 이어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