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송 미디어의 간단한 구조임.

광고주가 제작사에 의뢰하기도 하고, 플랫폼(방송사, 케이블채널 등)에 투자하면 플랫폼에서 자체 제작하는 경우도 있음.

이로 인한 수익은 상당 부분 제작사에 돌아가며, 배우가 재투자 했거나 러닝게런티 구조로 갔을 경우 추가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음.

일종의 성과급도 있어서 소위 말하는 '대박'이 터지면 제작사 소속의 스탭이나 연기자들에게 인센티브가 더해지기도 함.



영화판의 구조인데 영화제작사는 30~40%의 수익을 먹게 되며(손익분기점 통과시)

영화 투자사는 60~70%의 수익을 가져 감. 영화 투자사가 수익을 더 챙겨가는 대신 손실발생시 손실분을 떠앉게 됨.

보통 마케팅 비용, 홍보비용, 배급사와 뿜빠이 등을 감안하면 제작비의 2배부터 손익분기점을 넘기게 됨.

2010년 이후에는 영화관련 소액 투자도 가능해지면서 펀드 형태의 투자 상품도 본격적으로 나옴.

영화제작사 역시 수익이 발생하면 스탭, 출연진 등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함.




일본 미디어 산업의 특징은 제작위원회 -_-; 라는 희안한 시스템인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제작위원회가 투자사, 광고주의 역할을 하게 되며

투자사나 광고주와 다른 점은

'제작에 미친 듯이 관여를 한다' 는 것임.

한국의 광고주나 투자사에서 영화나 방송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광고를 끊거나, 투자금을 줄이는 정도에서 그치지만

일본의 제작위원회는 아예 제작단계에서 부터 스태프 임금, 출연료 상정, PPL 물품 선정, 음악 등 외적인 요소 삽입에 까지 관계 됨



 제작위원회는 방송이나 영화의 수입 중 60~80% 정도를 먹으며

 방송, 영화 등이 성공을 했을 때 제작사에 더해지는 인센티브는

 일.절.없.음.

 이건 일본 연예계의 월급제 시스템과도 관련이 깊은데

 한국 연예인들은 수익에 대해 회사에 일정부분을 떼어주고 본인이 먹는 반면

 일본 연예인들은 본인이 올린 수익 전.액.을. 회사에 주고 월급, 연봉을 받는 구조임

 광고 등 단발성 수익은 월급 외로 본인이 먹기도 하지만

 중요한건 광고 출연료도 제작위원회가 결정함 -_-;

 일본 특유의 문화로, 한창 잘나가는 아이돌 등 젊은 연예인보다는 중견배우들이 광고출연료가 매우 높게 책정이 되며

 실제 광고 시장에서도 중견연예인들이 활약함

 이로 인한 문제점들을 보자면


 
 

 1. 월급제이므로 열심히 할 이유가 없음

 월급루팡을 하는거임

 스태프나 연기자 입장에서는 작품이 잘되든 망하든 본인이 받아가는 돈은 고정돼있음

 연기력을 갈고 닦을 이유도 없고 연출력을 높일 이유도 없음

 과감한 시도나 연기변신을 하기 보다는 본인의 이미지에 도움이 되는 역할만 맡으려고 하고

 광고가 잘 붙지 않는 역할은 아예 맡지를 않음.

 

 그냥 단적으로 얘기하자면 젊은 여배우 중 연기력 원탑이 카라 강지영임 -_-;

 한국으로 오면 발연기라고 까일 정도지만 일본에서는 먹어주는[...] 연기력을 보여줌

 일본의 젊은 배우층은 아예 평가 할 연기력이 없어져 버렸기 때문에


 

 2. 수익이 나는 컨텐츠에 집중 함

 독립영화나 소규모 영화쪽은 아예 씨가 말랐고

 청년층의 탈TV, 탈영화 현상 때문에

 고정소비층이 있는 씹덕애니 실사화[...]

 아직 TV와 영화를 소비하는 노년층이 선호하는 컨텐츠에 집중 됨

 시장 논리지만, 다른 국가에서는 꾸준히 저예산의 독립영화가 제작되고 새로운 시도도 많이 하는 반면

 일본은 제작위원회에서 돈이 안되는 컨텐츠는 아예 사장시켜 버림


 

 3. 배우들의 스타일 고수도 문제가 되고 있음

 일본 시대극은 윗짤처럼 남자는 츤마게라고 하는 머리를 해야 하는데

 황금기에는 츤마게를 진짜로 했지만 지금은?

 

이렇게 가발을 뒤집어 쓰거나

 



 정체불명의 망나니 머리를 하고 나옴

 왜? 월급제인데 머리 밀면 배우만 손해니까 -_-;

 

여성 배우들도 마찬가지라서

 원래는 저렇게 눈썹 밀고 화장하는게 맞는데



이젠 아예 현대식 화장에 써클렌즈를 끼고 나옴[...]

PPL도 제작위원회 단계에서부터 끼어넣으니 한국에 비교해서 좀 정도가 심한편[...]

한국에서는 PPL 심하다고 나오는 짤들이 일본 방송에서는 굉장히 약한 강도라고 볼 수 있음 -_-;




세 줄 요약


1. 일본의 미디어 산업은 제작위원회라는 특이한 시스템이 있는데

2. 이들의 제작에 대한 과도한 간섭과 월급제로 인한 병크가 쌓여서

3. 일본 드라마나 영화가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 힘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