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라는 게임이 있음.  미국 블쟈에서 만든 유명게임임.

 

 

게임상에 경매장이 있어서 유저들이 자유롭게 재화를 거래할수있음.

 

 

게임 초기에는 게임상에서 필요한 아이템들이 수요와 공급에 의해 모자랄때는 거품이 붙어서 존나게 가격이 폭등할때도있고

 

필요없는템은 쓰레기취급당하다가 게임사의 업뎃으로 씹떡상하는 경우도있었음.

 

 

근데 게임년수가 지날고 게임이 오래되다보니겜상에 아이템과 머니가 많이 풀리게됨. 

 

 

그러다보니 게임아이템가격은 풀린골드 대비해 가격이 계속 올라가게됨. 인플레가 생김.

 

 

그러다보니 새로시작하는 신규유저들  진입이 어려워지고 새로시작해서 템맞출려면 

 

 

과거에는 아이템대비 골드가치가 높아서 걍 겜에서 사냥만해도 템맞출수있었는데 이제는 중개싸이트에서 골드사지 않고서는 노가다해서 템 맞추기 힘드러짐.

 

 

근데 그렇게 고여가던중에 블리자드에서 와우 대규모 확장팩을 내놓음.

 

 

이 두번째확장팩은 기존 씹 고인물들 템을 좆밥으로 만들면서 동시에 겜상 재화도 존나 뻥튀기 시켜버림.

 

 

 

예를들어 와우 오리지널시절에 1000골드 벌기가 존나 어려웠다면

 

확팩에서는 1000골드는 걍 대충사냥해도 벌릴정도의 돈인만큼 퀘스트보상, 필드몬스터들이주는 골드수를 거진 10배가까이 더 풀어버림.

 

 

그렇게 기존 고인물들 엿먹이고 신규유저들  진입을 쉽게해서 게임이 존나 흥함.

 

 

근데 그렇게 하고나니 또 다른 문제가 생기는데...  그건 다음에 얘기하도록하고

 

 

양적완화가 왜 문제냐면

 

 와우확팩나오면서의 게임상의 양적완화는 유저들에게 강제성이 없음.

 

좆같으면 게임 접어버리면 그만이고 다시 땡기면 돌아올수있음.

 

 

근데 이 세계 경제 시장은 참여하고 안하고의 문제가아니라  태어난 순간부터 사실상 강제 참여하고있는 상태란말임.

 

 

내가 일을안하면 나는 가난해지고 내가돈을 벌면 나는 부유해짐.

 

결국 시장에 반강제로 모두가 참여하고있을수밖에없는 상황에서 양적완화를 한다는건 그런 엄청난 업데이트 패치를 대비하지않은사람들은 이 게임에서 그만둘수도없이 가난해지게되는거임.

 

 

그리고 가난할수록 정보의 비대칭성때문에 대비도 잘못하지 현실적으로

 

 

길이너무길어져서 다음에 더 써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