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부 "GSOMIA 종료 '이해' 靑 주장 사실 아냐…실망·우려"(종합)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 정부가 한국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결정을 이해하고 있다는 청와대의 설명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비공식적으로 반박해 주목된다.

 

 

22일(현지시간)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정부 소식통은 "미국 정부는 GSOMIA 종료 결정에 불만족하고 있다"면서 "특히 한국 정부가 '미국이 이해하고있다'고 말한 것이 불만족스럽다.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셔 청와대는 GSOMIA 종료 방침을 발표하면서 "우리의 외교적 노력에 일본의 반응이 없다면 종료가 불가피하다고 미국 측에 역설했고, 미국은 우리의 결정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됐었다.

 

미국 정부는 이와 함께 GSOMIA 종료 방침에 공식적으로 실망과 우려를 잇따라 표시하고 나섰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은 이날 캐나다를 방문해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한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의 결정에 실망스럽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는 "오늘 아침 한국의 외교 장관과 전화 통화를 가졌다"면서 "한국이 정보공유 합의에 대해 내린 결정을 보게 돼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19082306322375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