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작은키로인한 트라우마로 살아가는 루저 일게이들에게 바친다.
필자도 작은키로 2년전 키크는 수술을 받았다는걸 밝힘.
우선 사지연장술이 도입된 배경은 교통사고나 선천적 장애등으로 양쪽 팔다리나 손가락 발가락등의 길이가 달라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해 개발되었으나 현재는 미용 목적으로 더많이 시행되고 있다.
1.키크는 수술의 종류
키크는 수술은 크게 세종류로 나눌수있다.
첫째는 흔히 알고있는 일자형 기구및 내고정을 이용한 일리자로프 수술
두번째는 원통형 기구및 내고정을 이용한 속성연장술
세번째는 위 두개와같이 외고정 기구를 안차고 내고정 기구만으로 연장하는 ISKD 수술이 있다.
2.사지 연장술의 원리
어려운말 빼고 간단하게 설명하면 뼈를 갈라서 위아래로 조금씩 벌리는거다. 그리고 그 벌려진 틈에 새로운뼈가 자라나면서 완전히 채워질때까지 기다리는거.
저기 뼈 벌어진 틈이 보이盧'? 저 벌어진 길이만큼 키가 늘어난다고 보면된다
3.수술 종류별 장단점
우선 일자형 일리자로프 수술은 최초로 도입된 기술이다 그러나 다른 방법에 비해 오랜 연장기간과 연장할수있는 길이도 적어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사진에 보다시피 흉터도 가장 크게남는다.
원통형 속성연장술은 현재 가장 많이 시행되고있는 기술이다. 필자도 원통형 속성 연장술을 받았음
장점은 1. ISKD에비해 가격이 싸다
2. 수술후 2~3일 뒤부턴 목발 보행이 가능하다.
3. 휜다리가있다면 같이 교정되는 효과가 있다.
4. 키 연장하는데 오차 우려가 없다.
단점은 1.위에 사진에 보다시피 다리에 핀이 박힌 부분은 2틀에 한번꼴로 소독을 해야한다.
2. 핀주위에 물이들어가면 안되므로 그주변 씼는건 물티슈 등으로 대체해야한다.
3. 외고정 기구가 생각보다 크고 무거워 불편하다.
4. 핀박힌 부위엔 흉터가 남는다.
내고정기구만을 이용한ISKD수술은 가장 최근에 도입된 기술이다.
장점은 1.자유롭게 씻을수 있다.
2. 흉터가 원통형 속성연장술에비해 훨씬 적게 남는다
단점은 1.연장기간동안 목발보행이 불가능하다.
2.속성연장술은 수동으로 기구만져서 연장하는식이지만 이건 몸안에 기구가 있기때문에 다리를 비틀면 센서가 작동하여 연장되는식이다 그래서 잘못하면 하루에 적정치 이상으로 연장되는 경우가생김 부작용이 있다면 매우 아프다.
3.가격이 비싸다.
4.몸안에 묵직한 기구가 들어가있기때문에 이건또 이거나름대로 불편함.
4.어디를 얼마나 늘릴수있나? / 미용적 효과
의사가 권장하는 연장길이는 속성연장술과 ISKD를 기준으로 종아리는 8cm이내 허벅지는 6cm이내다 (이건 개인의 다리뼈 길이와 굵기 등에따라 차이가 있음)
종아리만 연장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금전적 문제와 허벅지연장은 훨씬 아프기도 하고.
다리만 길어지면 이상하지 않냐는 사람이 있는데 동양인 체형상 다리가 짧기때문에 다리가 길어진다고해서 전혀 이상해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실제키보다 더 커보임. 그리고 뼈가 새로 채워진다고 근육과 피부조직까지 새로 생기는건 아니고 기존 근육과 피부조직이 늘어나게 되므로 다리가 더 가늘어진다.
5.수술비용및 연장기간
이건 병원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을수있다.일단 미용목적의 수술은 의료보험적용대상이 아니므로 100% 본인부담이다.
속성연장술의 경우 기구값이 약 600만원 ISKD의 경우 기구값이 1400만원정도 한다.
거기다가 123차 수술비용 합친금액 2천만원정도를 더하면 된다.
1차수술은 외고정및 내고정기구를 삽입하는거다.
연장은 종아리는 하루에 1mm, 허벅지는 1.25mm를 늘리는것이 권장사항이다. (종아리 8cm늘린다면 80일 필요)
목표 연장이 끝나면 속성연장술은 외고정을제거하며 ISKD는 내고정중 일부를 제거하는게 2차수술이다.
이때부턴 목발을짚고 사회생활이 가능하다. 목발은 연장부위의 뼈가 50%정도 차면 제거가 가능한데 보통 2차수술후 3~5개월정도 더 목발생활을 한다.
뼈가 완전이 차면 이제 마지막 내고정장치까지 제거하는게 3차수술이다. 3차수술까지 끝나면 이제 완전히 끝난거(약 1년6개월소요)
필자는 3월에 수술을받고 다음해 1학기부터 학교에 나갔음
6.후유증과 일반적인 오해
널리 알려진 소문에 의하면 키크는수술후엔 운동을못한다 군대를 못간다 등등이 있는데 다 개소리다.
연장 진행중에야 물론 못하지만 뼈가 완전히 차고나면 수술전과 99% 같다. 필자는 100m 수술전엔 13초대 였는데 지금은 14초 나오고 이건 운동하면할수록 개선됨 신검 1급으로 곧 군입대 예정.
후유증은 키 연장에 비해 근육이 같이 늘어나주지못하여 일시적인 까지발증상이있다. 2차수술후 한달정도면 해결이 된다.
이것 외에 딱히 우려할 후유증은 없다. 특히 하반신마비같은거 진짜 개소리.
7.병원추천
이 수술을 시행하는병원은 내가알기론 몇몇 대학병원과 2곳의 개인병원이 있는거로 안다.
나는 개인병원에서 받는걸 추천한다. 처음 도입한것도 개인병원이고 무엇보다 저 두곳은 사지연장술만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병원이라 수술사례도 대학병원에비해 월등히 많다. 가격도 조금 저렴한걸로 알고 첫 수술후 2주정도 병원입원을하는데 주위에 있는 환자도 다 같은수술한 환자라 부담없이 얘기할수 있음.
8.마치며
이 수술은 약 3천만원이라는 비용과 오랜시간을 필요로 하고 연장기간동안 심한 고통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수반한다. 그걸 감수할 각오가 되있는사람만 생각해봤으면 좋겠고 나는 종아리만 8cm연장했고 나름 만족하며 살고있다.
궁금한거있으면 질문해라 대답해줄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