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타부터 시작된 변혁의 고통은 비스타 자신도 그렇고 ms도 그렇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도 그렇고 유저까지도 모두를 고통스럽게 만든다.
하지만 비스타가 닦아놓은 기반을 윈도세븐이 잘 가져다먹지. 날로먹은거같지만 ms도 윈도세븐에서는 기능추가보다 다듬는데에 힘을 쏟았어. 그리고 괜찮은 놈으로 태어났지.

비스타가 나타나서 이것저것 찔러서 고치게 만들고 들썩거리게 만든지 3년, 윈도세븐이 출시된다.
3년동안 비스타에서부터 새롭게 적용된 wddm(윈도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모델) 그자체도 더욱 개선되고
그래픽칩셋 제작사들의 wddm드라이버 품질도 높아지고 응용프로그램들도 구시대의 gdi대신 dwm표준을 준수하는등
각고의 노력으로 윈도세븐은 비스타만큼의 문제는 일으키지 않아.

답없는 옛날 프로그램이나 비스타 이전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쓴다면 모를까, 더이상 창모드게임을 실행하거나
dxva동영상가속을 이용한다고 에어로테마가 죽는일도 현저히 낮아지게 되었다. 니들도 세븐에서 에어로 죽는건 잘 못봤을거야.
하지만 문제가 없지는 않아서 여전히 에어로대신 베이직테마가 있어야했고 가끔은 죽기도 했었다.
그거때문에 빡쳐서 세븐까지도 아예 투명도가 없고 dwm을 이용하지않는 베이직테마나 고전테마로 쓰는 사람들도 있었어.
물론 베이직이나 고전테마로 쓰게되면 dwm가속도 안되기때문에 2d그래픽가속성능이 많이 나빠지고 cpu성능에도 도움이 안되.
자신의 성능중 일부를 깎아서 2d를 그려내야 하니까. 그래픽카드는 단순히 모니터로 출력만 하게된다.

그렇게 또 3년이 흐르고, 망했단 소리듣는 윈도8이 발매되.
윈도8은 ui의 급격한 변화때문에 좋은소리를 못듣고 있지만, 사실 이놈은 nt6커널과 구성요소의 완성판, 결정체라고 부를수 있을만한 놈이야.
먼저, 이놈은 gdi요소가 완전히 사라졌어. 그래서 고전테마자체가 없어. 사실 난 글쓴이값 못하게시리 클래식한걸 좋아해서 성능 좀 손해를 보더라도
고전테마를 좋아하는 편인데 이게 없어져버려서 좀 서운했었다. 그래도 윈8 테마자체가 플랫한 편이라 괜찮더라. 이건 잡소리고 ㅎㅎ
또 윈8부터는 dwm이 절대 안죽는다. 윈도 세븐까지는 항상 켜져있어야하지만 죽을수도 있엇는데(대신 테마가 죽음)
윈8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죽도록 되어있다. 그럼 gdi를 써야만하는 올드애플리케이션은 어떻게되냐?
dwm이 gdi를 에뮬레이션해버림 ㅎㅎ 효율? 테마죽이고 리얼gdi를 쓰는거보다 dwm이 gdi를 에뮬하는게 성능 더좋음 ㄷㄷ해

윈도세븐도 상당히 잘 만들어져서 xp의 왕위를 계승한다니 뭐니 우스갯소리까지 나오는 실정인데
사실 윈8이 훨씬 완성도가 높아서 2d가속성능의 경우 세븐의 5배정도되. 어지간한 초고해상도사진도 울렁임없이 편집이 수월한 편이지.
다만 급진적인 ui의 변화때문에 그좋은 장점들이 다 파묻히고 비스타급의 욕을 들어먹는게 안타까울 뿐이다.
한번써봐. 호환성때문이면 안타깝지만 단순히 ui가 불편한거면, 그것만 익숙해지면 다른건 다좋아. 윈8만한놈이 없다.

이번글은 여기서 마친다. 좋은밤되라 게이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