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1800653_1.png


-연봉 9000만원이 적다는 뜻인가. 


"많은 게 아닙니다. 우리가 8000만~9000만원을 받는다고 하는데 이게 고정급이 아닙니다. 실제 받는 고정급은 평균 5000만~6000만원 정도에요, 나머지는 성과급, 특근, 잔업 같은 걸 다 했을 때 받는 돈입니다. 노조원들 코피 쏟고 위장약 먹어가면서 일합니다. 지금은 상황이 어느 정도 괜찮으니까 성과급도 나오지만 경기 나빠지고 차가 안 팔리면 성과급도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고정급이 많은 게 결코 아니에요. 그래서 기본급을 더 올려달라는 게 노조 입장이었습니다."


-1년에 일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나. 
"우리 노조원들은 연평균 2100시간 정도 일합니다


-작년 기준 현대차 직원 평균 연봉이 9600만원 수준이었다.
"그게 다 포함한겁니다. 피복비, 경조사비, 식비, 유류비 이런 것들 다 더해서 나온 금액입니다. 순수하게 급여만 가지고는 그렇게 나올 수가 없는 구조에요."


-회사가 어려운데 노조가 파업까지 한다는 비판은 어떻게 생각하나. 
"차가 덜팔리는 게 조합원 탓입니까. 생산하는 사람들이 회사를 경영하고 계획하는 게 아니잖아요. 경영을 잘못한 사람들한테 책임을 물어야지 생산직에게 책임지라고 하면 안되잖아요. 회장, 부회장이라는 직함을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 연봉, 배당을 수백억원씩 가져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차 만들고 열심히 일한 죄밖에 없는 사람들한테 잘못했다고 몰아가면 안됩니다."


-----------------------------------------------------------------------------------------------


다봤으면 메모장 필수로 꺼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