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짤방.JPG


스마트폰 잃어버렸을때 사례금 제시할때 대처법.



무슨 스마트폰을 주 슨 다음 사례금을 제시하고 폰을 주는게 당연한지 아는 뽐거지나 일베거지 같은 


뇌가 없는 문도 같은넘들이 아직도 있는거 같아 알려주기로 했다. 




참고로 미리 말하지만 남의 스마트폰 주슨다음 고의로 취득하고 돌려주지 않으면 무조건 점유율이탈횡령죄절도죄다. 


특히  지하철 버스 택시 음식점 은행 등등  다른 관리자의 지배하에 있는 장소에서 그 스마트폰을 고의로 취득하고 가져가면 

무조건 절도죄에 해당한다.


괜히 뭐 음식점이나 카페 지하철 버스 은행 ATM기 등에서 스마트폰 주슨 다음 가져가지 마라. 


습득하면 무조건 관리자한테 맡기고 나와야 한다. 

혹여 그런 걸 잘 몰라 가져갔다 하더라도 파출소에 맡기거나. 

우체통에 넣거나 혹은 직접 연락을 하여 찾아주거나 혹은 주인한태 전화가 오면 받아서 오라고 한 다음 돌려줘야한다. 


이때 돌려줄때 사례금을 먼저 달라고 제시하거나 협박식으로 


ex) 사례금은 주시나요 ?? 얼마나 주시죠 ?? 어 나이 폰 필요없는대 ?? 사례금 안주면 그냥 여기 두고 갈까요 ?? 

      그냥 여기 버리고가도 되요 or 이거 공기계로 팔면 돈좀 될꺼같은대 등등. 


이런 식으로 주인을 협박하는순간 그 분신물을 절도한 절도범이 되는거다.  





---------------------------------------


사례1. 한 사례를 들어주겠다. (실제 있었던 아는사람의 사례다.)


- 어느 한 직장인이 은행에서 볼 일을 보다. ATM기 위에 깜빡하고 자신의 스마트폰을 두고 나왔다.


나와서 10분뒤 휴대폰을 두고온걸 알게된 주인이 다시 은행에 찾아갔으나. 스마트폰은 이미 없어진 뒤였다.

다행히 똑똑한 주인은 먼저 자신의 전화로 전화를 걸어봤다. 


수차례 전화를 걸었으나 받질 않아 똑똑한 주인은 은행에 들어가 CCTV확인을 부탁한다. 은행은 자신의 고객에게 CCTV를 확인해 주었고. 


CCTV를 확인 한봐 은행에서 고객이 ATM기를 사용한 후 나간다음 뒤에 있던 다른 사람이 휴대폰을 가져갔다는걸 알려준다. 


똑똑한 주인은 바로 ATM기를 사용한 그 사람의 사용내역 조회하여 연락처를 알려달라고 하였고 


은행은 휴대폰을 가져간 사람의 이름과 연락처를 알려준다. 주인은 폰을 가져간 사람에게 직접 전화를 하였고 연락이 되자.


주인: 휴대폰을 가지고 있습니까. 제가 휴대폰 주인인대요.


주서가져간사람: 네 제가 가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돌려드릴까요 ??


주인: 어디인지 알려주시면. 지금 그 쪽으로 가겠습니다.


주서가져간사람: 지금 집인데 밤에 일나가야해서 지금 자야한다. 다음에 와라.


주인: 알겠습니다. 그럼 일어나면 전화주세요. 


이렇게 전화통화를 맞친 후 10분뒤 문자로 "사례금주시나요" 라고 문자가 온다. 


사례금을 제시하는걸 보는 순간 아마 99% 대부분의 사람은 열이 받을것이다. 

(참고로 사례금이란 사례의 뜻으로 주는 돈을 말하는 것이다. 즉 사례금은 제시라는걸 할 수가 없는것이다.)


주인은 열이 받았지만 폰을 우선 받아야하기에 성의 표시는 하겠다 라고 문자를 보낸다. 


이후 저녘이 되어도 전화가 오지 않아 직접 새벽이 다되는 시간에 몇번의 전화를 걸어 전화통화를 하게된다.


주서가져간사람: 지금 남동공단의 회사다. 받을거면 여기로 와서 받아가라. 


주인 : 근처 파출소에 맡겨달라.


주서가져간사람: 근처 파출소 어디있는지 모른다 나가지도 못한다. 


주인 : 그러면 낼 일이 끝나는 아침에 전화를 달라 받으로 가겠다.


아침이 되어 전화가 오고


주인: 어디서 만나면 되는가 ?


주서가져간사람: 사례금은 얼마나 주나 ?


주인: 도대체 얼마나 필요한대 ??


주서가져간사람: 대충 얼마~얼마 정도 줬음 좋겠다.


주인: 너 지금 장난하냐? 너 지금 니 이름과 전화번호를 어떻게 알았을거 생각하는가?


주서가져간사람: 내가 은행에 폰가지고 있다고 이름이랑 번호를 남기고 왔다. 


주인: (일단 참으며) 그럼 퇴근도 했으니 알아서 근처 파출소에 맡겨놔라.


주서서가져간사람: 전화를 일방적으로 끊는다.


이후 열받은 주인은 근처 파출소로가서 경찰의 도움을 받는다. 

자초지정을 말한 후 경찰이 직접 전화를 걸어 전화통화를 한다. 


주서서가져간사람: 일단 휴대폰 주겠다. 지금 밥먹고 있으니 어디어디로 와라 


주인은 파출소 경찰에게 동행을 요구하나 관할이 아니라 같이 가지는 못한다고 답변을 해준다. 

이후 가서 만난다음 돌려주지 않으면 경찰에 신고하면 바로 출동할거라 알려준다.


드디어 주인과 폰주서간넘이 만난다.


폰주서간넘은 예상대로 쭈빗 쭈빗 사례금을 요구하며 폰을 돌려주지 않는다. 주인은 경찰을 부른다고 말하며 마지막으로 돌려줄것을 요구 한다.

폰주서간넘은 당당하게 그래 경찰 불러라 불러 하며 내뺑긴다. 


결국 경찰이 온다. 


폰주서간넘은 당당하다 사례금 줘야하는거 아니냐고 뭐 어디서 보니 5%인가 줘야하는거 아니냐고.


사건진정서를 타 파출소에서 받아 본 경찰은 폰주서간넘에게 말한다.


경찰: 폰을 찾아줄려고 했나 ??


폰주서간넘 : 당연히 찾아줄려고 했으니 여기서 만난거아니냐.


경찰: 그럼 당일날 전화를 15통이나 했는대 왜 전화를 안받았나?


폰주서간넘: 전화소리가 작아 안들려서 못받았다. 그래서 은행에 이름과 전화번호를 남기고 왔다.


경찰: 은행에 니가 연락처를 남기고 왔나. 아니면 은행에서 먼저 연락이 왔나.


폰주서간넘: 은행에서 연락이 왔다. (이넘은 주인이 은행을 통해 자신의 연락처를 알게 된 것도 모르고. 자신이 은행에 연락처를 남기고 왔다고 거짓말 까지 한다.)


경찰: 이분은 폰을 잃어버리고 난뒤 바로 스마트폰을 찾기위해 은행으로 갔고 은행을 통해 CCTV를 확인하여 은행을 통해 너의 연락처를 알게된것이다.


경찰: 다시 한번 묻겠다. 너는 휴대폰을 주인에게 찾아줄려고 연락을 했나 아니 최소한의 노력은 했나 ? 


폰주서간넘: 우물쩡 우물쩡... (점점 목소리가 오그라든다.)


경찰: 지금 이 주인분이 당장 너를 신고한다고 하면 너는 차타고 바로 현행범으로 입건된다. 


폰주서간넘: 그런법이 어디있냐. 억울하다. 


경찰: 한정된 공간에서 금방 다시 들어가면 얼마든지 찾을 수 있는 곳에서 휴대폰을 고의로 들고 나가게 되면 그때부턴 절도죄에 해당한다. 

뿐만아니라 고의로 휴대폰을 돌려주지 않을려하고. 거짓말과 핑계까지 대가며 주인에게 사례금을 달라하며 협박까지 한 사실로 봐 너는 특수절도죄로도 볼 수 있다. 


경찰은 바로 주인에게 어떻게 할 것인지를 물어본다.


주인: 일을 크게 만들고 싶지 않으니 폰만 돌려받으면 마무리하겠다.  


폰주서간넘: 완전 삐쳐서 가슴을 치며 폰을 돌려준다.


주인: 택시비라도 하라며 만원을 건내준다.


폰주서간넘: 가오가 있는지 받지 않는다 그냥가겠다 하고 돌아간다. 


위의 내용은 실제 있었던 아는사람의 사례다. 


---------


또 하나의 사례를 들어주겠다. 


사례2. 


어떤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술집에서 폰을 두고 나왔고. 그걸 안 다음 찾으로 갔으나  이미 폰은 없어진 뒤 였다. 

폰으로 전화를 해봤지만.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였고. 

폰을 취득한 사람은 자신이 그폰을 취하기위해 유심을 뺀다음 버리고 주슨 폰을 자신이 취득하기위 일을꾸미다. (주인이 CCTV를 확인 후 경찰서에 신고한지도 모르고) 붙잡혀서 특수절도죄로 구속 된 사례도 있다. 


좀 심한경우 특수절도죄까지 가게 되는 경우 심하면 구속도 된다는걸 명심해라.


그리고 특히 택시기사 중에 저런식으로 사례금 제시하며 폰 돌려준다고 하는 사람이 많은대. 그냥 무시하고 택시기사분한태 정중하게 돌려 달라하거나 근처 파출소에 맡겨달라 말해라. 그런대도 씹고 당당하게 나오면 걍 경찰서 가서 신고 하면 된다. (이때 통화내용 녹음해 두면 편하다.)  

 

---------------------------------------------


이러한 사례와 비슷한 경우는 아마 자신의 친구나 가족등이 폰을 분실했을때 많이 봤을꺼다.


저런 상황이 왔을때 당황하지 말고 현명하게 처신하길 바라며 글을 썼다. 


물론 아는 사람도 많겠지만 모르는 사람도 많기에 적었다. 


-----------------------------------------------


3줄 요약. 


- 폰주섰다고 그 폰 니꺼 아니다. 취득했으면 모범시민처럼 잘 돌려줘라. 친절하게 잘 돌려주면 대부분 사례금도 준다. 

   그리고 폰줄때 사례금 달라고 먼저 말하거나 강요하지 마라. 사례금은 제시라는 걸 할 수 없는 거다.


- 폰 잃어버렸을 때 주슨 사람이 돌려주려고 하는 경우 웬만하면 돌려주는 사람이 오라는 곳에 가서 받아라. 너무 멀거나 당장 찾아갈 수   없을땐 근처 파출소에 맡겨달라해도 된다. 만약 니가 어디로 오라고 하면 그 사람에게 교통비는 무조건 지급해줘야 한다. 


- 폰 잃어버렸을 때 저런 싸가지 없는 넘들 만나면 몇 번의 좋은 말로 경고를 하고 경고를 무시하고 끝까지 위의 사례처럼 당당하게 군다면. 파출소에 찾아가 도움을 받아라. 그것도 귀찮으면 경찰서 가서 그냥 신고하면 된다.  





http://heartbrea.kr/index.php?document_srl=3590440&mid=bgmstor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