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산 스카이림 구매한 뉴비들을 위하여^^
열심히 한번 써본다.
일단, 스카이림에 직업이란건 없는데 무기에 따른 난이도라고 하면 뉴비들이 의아해 할까봐 이해하기 쉬우라고 그냥 직업이라고 제목 썼다.






1b51d9966e2cb9954b5a84f7a5b932d9.jpg





밀리전사계열





1. 검+방패 (검방)

도끼나 둔기도 좋지만 방패로 막고 치고 다시 막고 치고 하는 카운터 식으로 싸우기 위해서는 공격속도가 빠른 검이 좋다.
방패로 꼭 막지 않아도, 방패 착용으로 인한 방어력 증가로 몸도 단단하고, 딜은 약간 부족할 수 도 있겠지만,  메이지나 궁수 동료를 둠으로써 커버가 된다.
경갑, 중갑 중 될 수 있으면 중갑을 착용하도록 하자.
막기 퍽의 최상단 퍽은 방패를 들고, 대쉬를 할 수 있는 퍽인데, 스카이림 3대 사기퍽안에 들정도로 굉장히 좋다.
이 대쉬를 맞으면 뻥! 하면서 푸스로다 쓴거같이 날아간다. 그리곤 느릿느릿 일어나는데, 날아가고 일어나는데까지 5초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잠깐 뛸정도의 지구력만 있으면 되고, 몹이 여러마리가 있어도 다 뻥뻥날릴 수 있어서 정말 좋다.
드래곤의추락 용언이 있으면 용 잡기도 굉장히 쉽고, 처음부터 끝까지 쉬운난이도로 진행이 가능한 조합이다.



'추가 팁'
인첸트는 마법저항, 체력, 한손검공격력 위주로 올리면 된다.
한손검공격퍽은 데미지증가만 찍어서 퍽을 아낀다.




2. 양손무기

양손도끼가 양손검이랑 공격속도가 같은 버그가 있었는데, 한번 휘둘러 보고 아직도 그 버그 있으면 양손도끼 해라. 드래곤 피니쉬 무브 좆같지.
기본적으로, 검방(검+방패)처럼 막기가 가능하다. 하지만 막기보다 공격에 조금 더 비중을 둔것이 양손무기다.
한손무기에 비해서 공격력이 높아, 강타의 효율이 좋다.
다만, 느린 공격속도로 인하여 한방 한방에 비중이 높아지므로 공격이 빗나갔을때 얻게 되는 패널티는 한손검에 비해 굉장히 크다.
아무래도, 공격속도가 느리다 보니 적이 공격하는 타이밍에 맞추어 가드하기가 힘들다.
공격범위가 한손검에 비하여 긴 편이니 이를 활용해서 치고 빠지기 식으로 싸우면 좋다.
경갑 트리보다는, 중갑 트리를 추천한다.
위에 검방을 소개할때 설명했던 막기트리의 최상위퍽은 양손무기로는 못쓴다.

(솔직히 검방 하위호환이라는 느낌이 적지 않게 있음.)



'추가 팁'
인첸트는 마법저항, 체력, 양손검공격력 위주로 올리면 된다.
볼렌드렁이라는 데이트릭 아티펙트가 지구력 흡수가 있어서, 무한 강타를 쓸 수 있으니 한번 얻어보도록 하자.
긴 망치라는 무기는 양손둔기인데, 공격속도가 빠르다. 그로 인하여 DPS가 스카이림 최상위권에 드는 무기이다.





3. 쌍수 (한손검+한손검)

쌍수는 스닉할때 쓰는거다.












스닉(은신)계열





1. 근접 스닉 (단검+단검)

스닉 계열은 기본적으로 스카이림에서 사기다.
근접 스닉의 경우에는 스닉 레벨이 낮은 초반에는 적에게 발견될 확률이 높아 난이도가 조금 있다.
이건 세이브&로드를 이용하면 된다. (세이브 하고 적에게 다가가고, 만약 들키면 로드)
동료를 쓰게 되면 스닉(은신)이 들켜버리기 쉽상이므로, 동료는 못쓴다.

시작하자 마자 다크브라더 후드에 가입하여, 다크브라더후드 옷을 받아라.
전투는 스닉(은신)을 한 후, 적에게 들키지 않게 다가가서 왼손공격과 오른손 공격을 동시에 눌러주면 된다.(꾹 눌러서 강타를 써도 된다)
스닉 퍽에 있는, '스닉 상대에서 단검으로 적을 공격시 15배의 데미지를 줍니다.' 라는퍽과 다크브라더 후드 팔에 달린 인첸트 '스닉 어택 성공시 데미지 2배'
와 쌍수를 사용하므로, 15배 * 2배 * 2배 가 되어, 무려 60배의 데미지라는 어마어마한 타격을 줄 수 있다. (오크 종특까지 쓰면 120배다.)

근접스닉은 스닉 레벨이 정말 잘오른다.
숙련도가 80대일때도 스닉어택 서너번만 성공하면 1씩 오를 정도다. (다른트리의 경우는 몇십, 몇백번을 휘두르거나 캐스팅 해야 한다.)
스닉 레벨이 어느 정도 오르기 시작하면 이젠 그냥 대놓고 다녀도 몰알아 차리니 스닉어택 넣기가 굉장히 수월해진다.

스닉 숙련도가 100을 달성하면 최상단 퍽을 찍을 수 있는데,
스닉트리의 최상단 퍽(쉐도우 워리어)는 스카이림 3대 사기퍽 안에 드는 씹사기 퍽이다.
이 퍽을 찍으면 이젠 숨을 필요도 없이, 정면으로 다가가서 스닉을 함과 동시에 공격을 하면 공격이 스닉어택으로 들어간다.
동료가 있거나, 적이 나를 지속형 마법으로 공격하고 있거나(드레인 등), 드래곤등 에게는 쉐도우 워리어가 잘 적용되지 않는다.




'추가 팁'
시작 하자 마자 다크브라더 후드에 가입하여, 복장을 받자.
퀵세이브&퀵로드를 잘 활용하자.
동료는 노노







2. 원거리 스닉 (활, 쇠뇌)

기본적으로, 단검을 사용한 근거리 스닉과 비슷하다.
원거리에서 스닉 어택을 넣을 수 있음으로, 초반에도 스닉 어택을 쉽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근거리 스닉에 비해서 스닉 레벨은 좆나 안올라서 조금 답답하기도 하다.
독같은거 효율이 좋은데, 귀찮아서 잘 안바르니 이부분은 패스해도 될거같고,

단검 스닉에 비하여, 드래곤을 잡기 쉽고 동료를 데리고 다닐 수 있어서 스닉이 들켰을 때에도 대처가 쉬운 편이다.
동료는 시세로, 다크브라더후드 신참등 은신 레벨이 높은 녀석들이 좋다.

개인적으로, 원거리 스닉이 모든 계열 중에서 가장 사기적으로 좋다.



'추가 팁'
다크브라더 후드셋 모자에 있는 활 데미지 증가 옵션이 꿀이니까 근접 스닉과 마찬가지로, 바로 받도록 하자.
사기성이 짙어서, 난이도가 많이 낮을거다.












마법계열
(마법 계열은 한가지 루트로 파는게 아니라, 보통 여러가지 마법을 함께 사용한다. 추천하는것은 파괴+소환+변화 마법이다.)
(마법북은 윈터홀드 마법대학에 교수들이 팔고, 내 숙련도가 오를 수록 더 많은 마법북을 판다.)
(아포칼립스 마법모드 추천한다. /링크/ http://skyrim.nexusmods.com/mods/16225     /한글화/ http://cafe.naver.com/elderscrolls7/644203)
(인첸트는 파괴마법 매지카 소모 감소와, 소환마법 매지카 소모 감소를 쓴다.)




1. 파괴 마법

파괴마법, 좆나 약하다고 소문이 좔좔한데 실제로 초반 난이도가 많이 높다.
마법을 써야 하는데, 매지카카 너무 부족하기 때문이다.
~~등급 매지카 소모 감소 퍽을 찍어서 해당 등급 마법만 쓰도록 하자.
그리고 더블 캐스팅(양손) 보다는 한손으로만 마법을 써서, 조금이라도 더 매지카를 아끼는게 오히려 DPS가 높으니 참고해라.

마법 계열은 인첸트와의 시너지 효과가 굉장히 뛰어나다. 그 중에서도 파괴마법이 인첸트의 효과를 제대로 받는다.
고로, 인첸트를 최대한 빨리 올릴 수 있도록 하자.
인첸트로 파괴마법 매지카 소모 감소가 100%이거나 혹은 근접하였을 경우에는, 더블 캐스팅퍽을 찍고 더블 캐스팅을 팍팍하자.
더블캐스팅시 적이 경직 상태가 되는데, 이게 정말 효과가 좋다. 그냥 아주 씹사기다.

스카이림 최고의 개사기 무기 윈드시어(절풍이라고도 하고, 때릴 때 마다 적에게 경직 효과를 주어 최고의 사기검이라고 불린다.)의 효과를 무기도 끼지 않고 볼 수 있는거다.
데미지가 고정 데미지라, 후반 갈 수록 딜이 부족해 진다는 느낌이 있지만 무한 경직만으로 충분히 사기이므로 파괴마법 데미지 상승 이런 모드 깔지마라.
(깔면 밸러스 붕괴)





'추가 팁'
파괴마법만 쓰지 말고, 다른 마법이랑 병행해서 써라.
윈터홀드 마법대학 퀘스트를 빨리 클리어 해서 아크메이지 로브와 모로케이 가면을 빨리 얻는게 좋다.
몸 빵빵한 동료 데리고 다니자.
옷은 경갑이나 로브를 입어라. 변화마법도 올릴거면 로브 추천.









2. 소환 마법

시체 살리는 언데드 계열보다, 정령 소환하는 쪽이 좋으니 퍽을 그 트리로 찍어라.
마음에 드는 마법, 마법북 사서 그 마법 쓰면 된다, 벌거 없다.
숙련도가 어느 정도 오르면 데이드릭 소환하는 마법 배울 수 있는데, 이녀석이 굉장히 세므로 그때부터는 이녀석만 소환해라.
소환 마법 숙련도가 100이 되면, 두마리를 소환 할 수 있다. 데이드릭 두마리 소환하면서 댕기면 퀘스트 진행 굉장히 수월하다.(아에 손도 안되도 될정도)





'추가 팁'
소울 트랩을 이용한 노가다식 소환마법 올리는게 있는데 노가다식으로 숙련도 올리는건 콘솔쓰는것만 못하니 그런거 쓰지 말그라.
그냥 무난하게 좋다.








3. 변화 마법

적을 마치 얼어 붙은듯이 꼼짝 못하게 만드는 마비, 그리고 본인의 방어력을 높일 수 있는 마법들이 변화마법에 있다.
전투 전에, 미리 방어력을 높히는 마법을 써야 하는데 소환 마법과 더불어 매지카 소모가 은근 커서 멘붕이 올 수 있으니
아포칼립스 마법 모드 깔아라. 방어력 높히는 마법 자동으로 거는게 있는데 이거 하나만 보고 저모드 깐다.

변화마법 100을 찍으면 배우는 드래곤스킨은 모든 물리 데미지를 80% 줄여주는 아주 씹!사!기! 능력이지만
매지카를 그렇게 많이 쓰면서, 3~4초동안 더블캐스팅해서 꼴랑 1분정도 밖에 지속이 안된다. 다만, 아포칼립스 쓰면 만사 오케이다.
마비도 좆사기 마법이긴 한데, 개인적으론 많이 쓰질 않았다.





'추가 팁'
아포칼립스 마법모드 써라^^








4. 환상 마법

스닉 레벨이 낮아서 잘 들킬때, 환상 마법을 이용하여 (머핀, 투명화) 들킬 확률을 줄일 수 있다.
공포, 광분, 분노등 재미있는 마법이 많은데 쎈놈들한테는 적용 잘 되지도 않고
그냥 잘 안쓰게 되는 마법이다. 쓰면 재미는 있다.










기타




1. 한손검+파괴마법

한손검은 스태미나를 사용하고, 파괴마법은 매지카를 사용하니까 효율이 짱짱맨이겠지? 하는 생각은 버려라.
초반부터 퍽에 여유가 없고, 왼손으로 세모, 오른손으로 네모 동시에 그리기 힘든것 처럼
파괴마법 꾹 눌러서 지속해서 쓰는거 말고, 캐스팅 해서 쓰는거 쓰게 되면 검이랑 타이밍 맞추기도 힘들고 그냥 별루다.






2. 파괴마법+방패

파괴마법 쓰려면 애초에 방패를 쓸만큼 근접하면 안된다.
실제로 써보면 생각만큼 나쁘지는 않는데, 역시나 별루다.







-----------




주관적인 점도 조금 있으니, 내가 쓴 글이 절대적인 거라고 생각은 하지 말고
실제로 써보면 다르게 느끼는것도 있을거 같다. 피드백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