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김병완


2부 책 빨리 읽는법 올려줌http://www.ilbe.com/view/11184300545
 


이 책을 읽는 목적 

의식적 확장 그리고 의지의 표출
이 책의 저자는 단순 독서만으로 효율적이게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없다. 
'다산의 독서 전략' 책 처럼 손으로 쓰지 못하면 비판, 사고, 논리 등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없다. 
단순 책 읽는다면 무비판적으로 받아 들일 확율이 높다.
그러나 초서를 하면 이해력, 기억력, 집중력이 향상된다.

30.P
뇌가 장기기억을 하는 가장 좋은 조건과 방법은 인출과 정교화 작업이다. 손으로 쓰면 뇌 활성에 더욱 도움을 준다.
저자는 책을 쓰기전 뇌과학을 읽고 중요 쓸만한 부분을 뽑아 자신의 책에 대한 근거를 높혀준다.

35P 
나 역시 눈으로만 하던 독서 8개월이 초서 8주가 더 낫다.

<유대인의 공부법 소개>
인출작용->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교육시키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 확고해질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토론하면서 비판, 논리, 사고가 토론하면서 늘어나 자신을 한차원 더욱 깊이있게 만들어준다.


요약
1. 자신의 논리로 읽고 쓰고 할때 가장 뇌를 활발히 움직여 오래 기억하게 된다.
2. 동내 30년 탁구친 사람보다 3년 배운 국가대표가 더 잘한다.
3. 1만시간 법칙은 고도로 정교한 훈련연습, 정확한 피드백 해주는 코치가 필요하다.
4. 반복, 감정, 이미 알고 있는 정보, 삶, 손으로 쓰면 장기 기억 저장확율 높다.

맘에 드는 문장
양은수 : 마음을 비우고 기운을 평온케 하여 정밀하게 생각한다.

뇌 전문가들은 주장한다 죽을때 까지 뇌는 늙지 않는다.
왜냐하면 뇌는 쓰면 쓸수록 더욱 강화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쓰지않으면 도태된다.

사람은 명상을 통해 초월적인 순간을 경험지만 스마트폰 때문에 인지감각이 떨어지고 집중력, 기억력, 메타인지 급격히 떨어진다.
뇌가 곤죽의 상태가 되 버린다는 것이다. [ 초서 독서, 다산 전약용 독서 전략, 딥워크 등] 에서 스마트폰 위험을 주장한다.

3줄 요약
1. 뇌는 쓰면 쓸수록 똑똑해진다. 
2. 독서를 할때 읽는것 보다 중요 쓸만한 부분 초서하는게 더 기억력과 논리, 사고에 도움된다.
3. 스마트폰 끊어라


2부 책 빨리 읽는법 올려줌http://www.ilbe.com/view/11184300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