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링크: http://www.ilbe.com/view/11177701201





1. 다른 독립운동가들과 달리 이승만은 '무국적'을 고집했다. 곧 독립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참고로 김구는 중국 국적이었으며 서재필은 미국 국적이었다. 











2. 독도가 우리 땅이 된건 이승만의 평화선 때문이다. 해방후 미국이 설정한 일본의 수역경계선인 맥아더라인이 52년 무효화되자 이승만은 미국/일본의 반대를 무릅쓰고 대통령령으로 독도를 포함하는 해양 경계선을 일방적으로 그어버린다.

이승만은 이 평화선을 넘는 일본배는 모두 나포하라고 지시하였으며 실제로 이승만은 일본 어선 328척, 어부 약 4천명을 억류했고 그중 44명이 사망했다.  












3. 이승만은 원자탄을 개발하려고 했다. 이승만은 일본을 항복시킨 원자탄의 무서움을 알고있었고, 원자탄을 통일을 위한 무기라고 생각했다. 원자폭탄을 염두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원자로를 인적이 드문 곳에 지으려 하였으나 미국의 반대로 서울 공대가 있던 공릉동에 짓게 된다. 












4. 우리나라가 원자력 선진국이 된 것은 이승만 덕분이다. (한국 수력원자력 세계2위) 1950년대부터 이승만은 원자력에 엄청난 투자를 하였는데, 당시 정부조직 전체 1~2급 공무원 110여명 중 원자력원에 소속된 1~2급 공무원만 20명이 넘었고, 봉급도 3배가 넘었으며 배정된 예산도 1억 4천만원으로 중앙공업연구소 예산 200만원의 70배에 달했다.










5. 이승만은 임기동안 2만명 이상의 국내 인재를 해외로 국비유학을 보냈다. 이들은 이후 박정희 시절 근대화/공업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6. 이승만과 김구는 경마를 좋아해서 신설동에 있는 경마장에 매주 주말 나타났다. 










7. 이승만은 3개국어를 하였다. 영어는 미국인보다 잘했으며 심지어 글을 쓸땐 영어로 쓰고 이후에 한글로 번역을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리고 부부간의 대화를 위해 오스트리아의 언어인 독일어도 구사할 수 있었다. 거기에 한자는 기본.












8. 미국은 이승만을 제거하기 위해 유엔군사령부 주도로 새로운 정부를 수립하는 '에버레디 작전'을 만든적이 있다. 이승만은 친미인사로 분류되었지만 가장 미국을 경계했고 미국 정책에 반대했던 사람이기 때문이다. 











9. 이승만은 조선왕조를 극도로 싫어했다. 해방 후 이씨 왕족들에게도 홀대했다. 








10. 이승만은 16살때 결혼했지만 이후에 이혼했고, 둘 사이에 아들이 있었으나 병으로 잃었다. 이승만은 58세 때 프란체스카 여사(당시 33세)를 만나 결혼했고, 둘은 각각 90살/ 91살까지 장수한다. 




3편은 내일~